방송통신위원회가 29일 밝힌 주민번호 수집제안 요건에 따르면 네오위즈게임즈 피망, CJ E&M 넷마블 등 주요 게임포털들의 경우 모두 1만명 이상이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어 모두 대상이 된다. 방통위는 2012년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해 2013년까지는 모든 인터넷 사이트로 확대할 계획인데, 대형 게임포털의 경우 곧바로 적용대상이 된다.
엔씨소프트와 넥슨의 경우 이미 주민번호 수집을 최소화하겠다고 나섰고, NHN게임즈, 엠게임, 네오위즈 피망 등도 속속 이 대열에 합류해야 할 상황이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4월 간소화된 회원가입 방식을 도입했으며 최근 8개월동안 주민등록번호를 수집, 저장하지 않고 있다.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1300만 해킹의 후속조치로 주민등록번호를 암호화해 보관하는 통합멤버십시스템을 구축, 내년 4월 도입을 예고했다. NHN 한게임 역시 내년 말부터 개인정보 수집을 중단할 방침이다.
아직 표면화되진 않았지만 네오위즈게임즈도 최근 내부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수집하지 않는 쪽으로 큰 틀을 잡고 도입 시기를 논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엠게임 등도 아직 결정된 것은 없지만 보안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일단 업계에서는 정부의 이같은 움직임이 해킹으로 인한 피해 방지 효과가 크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네오위즈게임즈의 김창현 홍보팀장은 "그동안 불필요한 개인정보 수집에 따른 피해사례가 많았다. 이용자 권익 차원에서 개인정보 수집 최소화로 가는것이 맞다. 글로벌 스탠다드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셧다운제 등 개인정보를 필연적으로 요구하는 상반된 정책이 시행중이라는 점은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김창현 팀장은 "개인정보 수집이 최소화돼야 한다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정부 정책이 서로 상충돼 혼선이 빚어질까 우려스럽다. 중소업체들에게는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방대한 가입자 정보의 폐기도 문제다. 국내 게임포털 업체의 한 관계자는 "2000만명이 넘는 가입자 정보의 삭제 및 변경은 결코 쉽지 않은 작업"이라면서 "이에 따른 비용 부담 및 인력 동원이 만만치 않을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방송통신위원회는 29일 대통령 보고를 통해 ▲2012년부터 일일 방문자 1만명 이상 사이트는 주민등록번호의 수집 제한이 우선 적용되며 ▲2013년에는 국내 모든 사이트로 확대된다. ▲2014년부터는 일부 법적용을 제외하고 주민등록번호를 수집, 이용하는 사례가 적발될 경우 행정처분을 받게 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개인정보 보호 대책을 밝혓다.
SK컴즈의 3400만 개인정보 유출, 넥슨 '메이플스토리'의 1300만 계정 유출 등 해킹으로 인한 피해 규모가 커지고, 우려 여론이 확산되자 정부가 정책 기조를 개인정보 보안강화에 소매를 걷어부친 것이다.
[데일리게임 문영수 기자 mj@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