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난상토론] 아오이소라, 아이유 그리고 앨리샤…

데일리게임은 '난상토론'이라는 신규 코너를 통해 게임업계 관련 뜨거운 이슈들만을 모아 토론을 펼치는 자리를 만들어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난상토론'의 주제는 '아오이소라, 아이유 그리고 앨리샤…' 입니다. 인기 가수 아이유가 홍보 모델로 나서며 이슈몰이를 시작한 '앨리샤'에 대해 심도있게 파헤쳐 봤습니다.<편집자주>

[데일리게임 이재석 기자]

[난상토론] 아오이소라, 아이유 그리고 앨리샤…

(쾌남)= 요즘 아이유가 대세네요. 덕분에 앨리샤도 잘되는 것 같은데, 앨리샤가 아이유 덕을 본걸까요.
(까도남)= 아이유는 데뷔 당시부터 뜰 줄 알았어요. 아이유가 MBC게임에서 VJ로 활동한 것을 아시는 분들이 있을런지 모르겠네요. 게임과도 연관이 많아요. 던파걸도 했었고 사실 따지고 보면 게임이 낳은 스타 아닐까요?
(망나니)= 이렇게 까지 대성할 것이라고는 생각 못했어요. 그동안 게임 쪽에 활동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예상도 못했던 부분인데, 대단하네요. 사실 던파걸 활동 할 때는 그냥 그런 애 정도로만 생각했죠.
(쾌남)= 그냥 그런 애라뇨. 위험한 발언 하시네요.(웃음)
(까도남)= 예전에 아이유가 게임 쪽에서 활동 할 때는 한 유저가 '아이유님 한번 안아봐도 되요'라고 했을 때 '언제든지 OK'라는 반응을 보인적도 있었지요. 아쉽네요. 그때가...
(망나니)= 그나저나 노래 하나는 정말 잘하는 것 같아요.
(땡이아빠)= 지금 토론하는 것 맞죠? 오늘 토론 주제가 제대로 흘러갈지 걱정이 되네요. 전 사실 아이유 보다 소녀시대 태연이 더 좋은데...

[난상토론] 아오이소라, 아이유 그리고 앨리샤…

(까도남))= 그나저나 앨리샤는 왜 아이유를 썼을까요. 콘셉트는 좋지만 아오이소라를 홍보 모델로 썼으면 더 대박나지 않았을까.
(쾌남)= 그럼 너무 선정적이지 않을까요. 졸지에 성인게임으로 변질하는 분위기네요.
(망나니)= 아오이소라를 홍보 모델로 내세워서 19금 게임으로 만드는 것도 나쁘지는 않네요. 말과의 교감...
(쾌남, 까도남, 땡이아빠)= ...
(쾌남)= 어찌됐건 엔트리브가 앨리샤를 홍보 모델로 삼은 것은 잘한 일인 것 같네요. 사실 그 당시 계약 할 때만 해도 지금만큼은 아니었잖아요. 나름 저렴한(?) 가격에 흥정 했을 수도 있죠.
(까도남)= 그래서 네오플의 심기가 불편했다는 설이 전해지기도 하죠. 던파걸 이미지가 강했기 때문에 아이유 쪽에서 반대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던파걸 계약이 끝난 이후에 던파 행사가 있었는데 아이유가 참석 하지 않았었죠.

[난상토론] 아오이소라, 아이유 그리고 앨리샤…

(쾌남)= 아이유 때문에 앨리샤가 뜬 것도 부정할 수는 없겠네요.
(땡이아빠)= 아, 이제 게임 이야기 하는건가요?
(망나니)= 아이유 때문에 초반에 성공한 것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게임도 잘 만든 것은 사실이죠. 레이싱 특유의 속도감도 좋고 '말트라이더'라는 애칭도 생겼자나요.
(쾌남)= 말트라이더?
(까도남)= 게임을 잘 만들었다는 얘기죠. 직접 플레이하지 않아도 보는 재미가 있어요. 문득 이런 생각도 드는데 아프리카 방송을 통해 레이싱을 중계하면 온라인 경마게임이 될 조짐도 있어 보이네요.
(땡이아빠)= 게임 동영상을 보면서 느낀건데 앨리샤의 조작감이 어느정도나 되는지 궁금하네요. 카트라이더는 부스터 아이템을 사용하면 조작감이 괜찮았던 것 같은데, 앨리샤는 어때요?
(망나니)= 장애물을 넘기 위해 점프를 하거나 맵에 있는 말발굽을 획득하면 '박차'라는 스킬을 쓸 수 있어요. 부스터와 같은 개념으로 속도가 많이 빨라지죠. 생각보다 연출효과가 뛰어난 편이에요. 음향효과와 함께 주변 사물도 휙휙 지나가고, 속도감도 괜찮던데요.
(땡이아빠)= 동영상만 보면 아닌 것 같던데요.
(까도남)= 게임도 안 해보신 분이 왜 그런 말씀을 하세요.
(땡이아빠)= 헐!
(망나니)= 안해보신 분과 이야기 하는 것이 힘드네요. 일단 앨리샤는 점프가 있어서 맘에 들어요. 카트라이더의 경우 팅겨 나가는 것은 있지만, 장애물이 있다고 점프를 할 수 있진 않잖아요 앨리샤는 점프를 비롯해 글라이딩도 있고 자기 취향껏 코스를 넘나들며 레이싱을 펼칠 수 있어요. 장점이 많은 레이싱 게임이라고 생각해요.
(땡이아빠)= 아무튼, 아이유를 홍보 모델로 썼다고 게임이 떴다는 생각은 안드네요. 실제 스타마케팅을 시도하더라도 성공하는 게임과 실패하는 게임이 있는 것처럼, 게이머들을 이끌어내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죠. 게임 외적인 면에서 잘 활용할 수 있는 툴을 찾은 것 같아요. 게임에 대한 브랜딩도 잘됐고, 게이머들에게 쉽게 연상이 되잖아요. 몇 년 전 전지현이 인기를 누릴 때 전지현하면 네이버라는 이미지 메이킹처럼 아이유를 떠올리면 앨리샤로 연동이 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요즘 주변인들에게 앨리샤가 괜찮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요. 아이유를 떠나서 게임 자체가 게임성을 담보한 것 같네요.

[난상토론] 아오이소라, 아이유 그리고 앨리샤…

(쾌남)= 그럼 단점은요? 단점은 없어요?
(망나니)= 글세요. 딱히 지금은 없어보이는데 교배 성공율이 조금 문제랄까요.
(쾌남)= 교배? 말이 교배를 한다...
(까도남)= 장난은 그만합시다. 어찌됐건 앨리샤는 게임을 통해 동물을 사랑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는 순기능을 만들었다고 생각해요. 자꾸 레이싱에 포커스를 두다 보면 애당초 기획했던 부분이 감소되는 것 같네요. 지금은 레이싱이 주력이지만 향후 교배를 비롯해 말과 같이 하는 퀘스트가 도움이 많이 될 것으로 생각해요.
(땡이아빠)= 또 화제가 넘어갔네요. 게임 내 연승을 방지하기 위한 패널티라던가 하는 부분은 어떻게 되요.
(까도남)= 연승을 막기위해 무게를 무겁게 하던데요. 어떻게 보면 형평성을 맞춘 것인데 부작용으로 작용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몇번 이겼다고 패널티가 주어지면 게임을 계속 하고 싶을까요?
(망나니)= 해본 결과, 디버프를 받아도 이길 수 있는 상황이 있어요. 문제는 실력이죠. 또 한번 지면 디버프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부담으로 다가오진 않네요. 그나저나 이 분위기라면 카트라이더를 누르는 것도 꿈은 아닌 것 같네요. 카트라이더가 카트대회를 1년에 4번 개최하겠다고 적극적으로 발표하는 것도 앨리샤를 견제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쾌남)= 엔트리브가 e스포츠 리그를 염두에 두고 있을까요?
(까도남)= 글쎄요. 레이싱게임이다 보니 생각은 하고 있을 것 같네요.


(쾌남)= 흠, 어쨌든 앨리샤가 개발을 시작한지도 벌써 6년차로 접어든 것 같네요. 초반 반응은 좋은 것 같은데, 상업적으로 성공할 수 있을까요.
(땡이아빠)= 부분 유료화로 가면 충분할 것 같네요.
(쾌남)= 말은 캐쉬로 안 팔겠다는 이야기도 있었던 것 같은데, 아이템만 갖고 성공할 수 있으려나 모르겠네요.
(까도남)= 그럼 돈은 어떻게 벌지. 아이유 같은 모델이 캐릭터로 나오면 좋을 것 같기도 한데요.
(땡이아빠)= 우리가 걱정할 일은 아니네요. 레이싱게임의 경우도 어느정도 성공 모델이 나온 것 같은데 범주 내에서 오버하지 않는 한 충분히 상업적인 이득도 취할 수 있겠죠. MMORPG 장르의 성공 공식이 있는 것처럼 앨리샤도 충분히 가능성은 있어 보이네요. 레이싱게임 이야기를 하다보니 갑자기 슈퍼다다다 생각도 드네요.
(쾌남)= 아, 그 게임 벌써 잊혀진 것일까요.
(땡이아빠)= 잘 만들었지만 퍼블리셔의 문제가 큰 사례였죠. 퍼블리셔인 하이원은 신생사업이다보니 노하우가 부족했던 것 같네요. 만약 슈퍼다다다가 넥슨이나 유명 게임 포털과 손을 잡았다면 상황은 달라졌을 것이라 생각하네요.
(쾌남)= 그에 반해 엔트리브는 자체 서비스로 이만큼 성장한 것을 보면 성공 가능성이 보이네요.
(땡이아빠)= 엔트리브에 박수를 보내고 싶네요. 단, 대기업이 주인이라는 것이 안타깝군요.
(망나니)= 근래 보기 드문 2연타석 홈런이네요. 프로야구매니저에 이어 앨리샤까지, 그나저나 앨리샤는 언제까지 볼 수 있을까 궁금하네요.
(쾌남)= 이번 간담회가 마지막일 것 같네요.
(까도남)= 목요일이라 했죠? 아이유가 절 알아봤으면 좋겠네요.

*다음 이 시간에 계속됩니다. 다음 '난상토론' 주제는 '삼국지천과 한빛소프트' 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 드립니다.

jshero@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