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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상토론] 리니지

데일리게임은 '난상토론'이라는 신규 코너를 통해 게임업계 관련 뜨거운 이슈들만을 모아 토론을 펼치는 자리를 만들어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난상토론'의 주제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입니다. 출시 13년 째를 맞는 '리니지'의 성공비결과 최근 '리니지'와 닮았다는 이유만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EXC게임즈의 '리그오브레전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편집자주>

[데일리게임 이재석 기자]

(쾌남)= 짝퉁(?) 리니지로 불리는 '레전드오브블러드'(Legend Of Blood, 이하 LOB)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얼마나 비슷하길래 짝퉁이라는 오명까지 쓰고 있는 것일까요?
(망나니)= 요즘 블로그나 게임 커뮤니티 등을 살펴보면 LOB와 리니지를 비교한 표가 많이 돌아다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솔직히 제가 봐도 명칭만 다를 뿐 그대로인 것 같은 느낌이 강하거든요. 그래픽만 업그레이드 된 것 같기도 하구요. 일전에 취재한바로는 LOB 개발 당시 리니지를 많이 참고 했다고 들은 것 같네요.
(까도남)= 넥슨에서 리니지를 '오마쥬'로 표현한 것 같은데, 사실상 참고한 것은 확실하다고 봐야죠.
(쾌남)= 출시되는 게임이 워낙 많으니 이슈몰이를 위한 방편으로 사전에 계획된 것은 아닐까요.
(까도남)= 넥슨이나 EXC게임즈 입장에서도 바라는 분위기 같네요. 과거에 나왔던 콜오브카오스나, 카로스 등 비슷한 게임들이 리니지 후광효과를 노렸는데 실패했으니, 충분히 가능성 있다고 봅니다.
(망나니)= 말 나온김에 LOB에서 진행하는 데스나이트 광고만 봐도 완전 노렸다고 봐야죠.

(쾌남)= 그나저나 이런 시도가 처음은 아니지 않나요. 리니지가 13년째 서비스되고 있는데 그동안 비슷한 게임이 얼마나 많았겠어요.
(망나니)= 결과적으로 넘어서질 못했다는 것이 중요하죠. 그들도 출시할 당시에는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가 있었겠지만, 어디 그게 쉬운 일인가요. 성공만하면 대박이긴 하지만 13년 동안 넘어선 게임이 없는 것 같네요.
(쾌남)= 도데체 13년 동안이나 리니지가 인기 있는 이유가 뭘까요.
(덕9)= 단순하기 때문이죠. 마우스 클릭만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은 성인 게이머들에게 엄청난 혜택이죠. 콘트롤도 필요없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까도남)= 단순하다는 표현은 너무 단편적인 표현 같네요. 13년이나 된 것이 중요하다고 봐요. 10년 이상 게임을 하면서 들어간 시간과 돈 때문에 즐기는 게이머들도 있다고 봐야죠.
(망나니)= 제가 봤을 때는 리니지로 인해 생긴 인맥 등이 추가로 작용했다고 봐요. 대규모 길드나 혈 등을 통해 사람들과 어울리게 된 것도 크게 한 몫 했죠.
(쾌남)= 맞아요. 리니지로 시작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게임 속에 하나의 사회가 탄생한 것이나 다름없으니 놀라울 따름이죠.

[난상토론] 리니지

(까도남)= 리니지의 아버지 송재경 대표에게 예전에 '당신이 원했던 리니지가 지금의 리니지냐'고 물어본 적이 있어요. 솔직한 답변으로 송 대표는 '상상도 못했다'라고 답하기도 했죠. 조금 더 깊게 파고 들어 그는 "리니지의 성공은 이용자들이 만들어낸 것"이라고 말했어요. 즉 현실의 계급 문화를 게임 속에 그대로 반영해 힘의 논리가 그대로 반영되기도 했잖아요. 단순히 게임이 재미있거나 엔씨소프트의 운영으로 단정 지을 수 없는 부분이죠.
(쾌남)= 그 때문에 리니지로 인한 사건사고도 끊이지 않았던 것 같네요.
(덕9)= 현피란 글자도 리니지가 만들어 냈죠.(웃음)
(망나니)= 현피 뿐입니까. 아이템 현금거래, 사기, 폭행, 협박 말 할 것도 없죠.
(까도남)= 당시를 생각해보면 진짜 문제도 많았던 것 같네요. 성 하나에 5000만원이 넘기도 했던 것 같은데... 공중파 뉴스를 통해서도 여러번 지적됐었죠. 조직폭력배가 개입되기도 했었고...
(쾌남)= 근데 말이죠... 아까부터 이야기가 들쑥날쑥 하고 있다는 분위기가 드네요...

(쾌남)= 주제를 바꿔 볼까요.
(망나니)= 리니지의 경우 성공요인이 워낙 많다보니 솔직히 우리가 토론을 통해 단정 짓기엔 어렵다는 생각도 드네요. 그나저나 리니지는 후속작도 성공했잖아요. 리니지라는 이름 때문으로 봐야 할까요?
(까도남)= 리니지2를 처음 런칭 할 때만 하더라도 자가 잠식을 하진 않을까 걱정도 많았어요. 하지만 결과는 달랐죠. 리니지2로 인해 새로운 MMORPG 이용자를 창출해냈고, 게임시장도 그만큼 커졌다고 봐야죠. 그래픽과 종족, 직업 등 여러가지 차이가 있었으니 단순히 리니지라는 이름 때문에 잘됐다고 볼 수는 없죠.
(쾌남)= 속편 만들어 성공한 것만 봐도 대단하긴 하네요.
(까도남)= 당시 국내 게이머들 대다수는 울티마온라인과 같은 서양 판타지 게임에 환상이 있었어요. 단순히 칼질만하는 게임이라고 리니지를 무시하는 사람도 많았죠. 이 과정에서 엔씨소프트의 자존심도 많이 상했을 것이라고 봐요. 리니지에서 전달하지 못한 부분을 리니지2를 통해 만들고자 많은 노력을 했겠죠. 따지고 보면 시기적으로나 상황적으로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긴 있었네요.

[난상토론] 리니지

(쾌남)= 리니지와 경쟁을 한 게임이 있긴 한가요? 사실 요즘 같이 온라인게임이 포화 상태라면 성공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었을 것 같은데요.
(까도남)= 바람의나라, 미르의전설 등이 있었지만 직접적인 경쟁을 한 게임은 없다고 봐야죠. 참, 스타크래프트가 있었네요. 돌이켜보니 경쟁게임이라곤 없었던 것 같네요.
(덕9)= 뜬금없지만, 당시 PC방에서 사장님들이 권장하던 게임이 리니지였던 것 같네요. 할만한 온라인게임이 없었던 것인지, 너무 오래된 기억이라 생각이 잘 안나네요. 리니지를 하면 돈을 벌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었던 것 같아요.
(까도남)= 아이템 거래도 상당했죠. 재미있는 것은 당시 네오위즈게임즈도 리니지 원클릭 서비스를 통해 돈을 많이 벌었던 것 같네요.
(망나니)= 돈을 번다는 소식이 언제부터에요. 사회적인 분위기를 보더라도 IMF와 맞물렸던 것이 크게 도움이 됐던 것 같네요. 하루가 멀다하고 작업장이 생겨나는 판이었으니...

(쾌남)= 한국형 MMORPG의 니즈는 리니지로 끝났다고 봐도 무방할까요. 사실상 리니지보다 뛰어난 그래픽과 다양화된 콘텐츠를 가진 게임들이 즐비하는데, 리니지를 고수하는 이들이 아직까지도 많은 것을 보면...
(망나니)= 리니지 이용자들 중 다수는 비슷한 게임이 있다고 해도 못 떠날 것 같아요. 그동안 신작들이 얼마나 많았어요. 떠날 사람은 이미 떠났다고 봐야죠.
(덕9)= 아직까지도 리니지만한 게임이 없다고 하는 사람들 보면 맞는 이야기죠.
(까도남)= 게임사 이야기도 좀 해야죠. 엔씨 측도 여러가지로 신경을 썼을 것이라고 봐요. 특히 레벨업 하나만 봐도 답 나오죠. 요즘은 조금 나아진 것 같기도 하지만, 리니지는 콘텐츠 소모라는 개념이 안잡힌 것 같아요. 레벨업이 그렇게 오래 걸리는 게임 경험하기도 힘들죠.
(쾌남)= 아이템 가격도 어마어마 하잖아요?
(까도남)= 물론 이용자가 많기 때문이겠지만 리니지의 경우 돈을 쓰는 규모가 여타 게임과 다른 것 같아요. 상상을 초월하죠. 각설하고, 향후 나올 게임들 중 리니지를 대신할 게임은 아키에이지가 가장 유력해 보이네요. 송재경 대표 때문일 수도 있지만 리니지를 견제하기엔 아키에이지만한 게임도 없을 것 같네요.
(망나니)= 그렇네요. 리니지가 게임 속에서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큰 인기를 끌었잖아요. 자유 PVP가 특히 그렇죠. 그야말로 가상세계였잖아요. 아키에이지도 그런 가상세계를 만들고 싶다고 송재경 대표가 계속 이야기하고, 아키에이지를 기대하는 게이머들도 그런 자유도 부분에 큰 기대를 하고 있죠. 다른 게임들이 리니지 사용자를 뺏어가는 것은 힘들어 보이지만 그래도 아키에이지라면 조금 이탈할지도 모르겠네요. 그래도 모르죠. 나와봐야 아는 것 아니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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