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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쟁끝난 '서든어택' 예전 인기 회복할까

분쟁끝난 '서든어택' 예전 인기 회복할까
넥슨과 CJ E&M 넷마블의 '서든어택' 공동 퍼블리싱 소식이 전해지며 종전 '서든어택'의 인기가 다시금 이어질지 업계 관계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양사 간의 운영권 싸움으로 기존 이용자들의 게임 이용 빈도가 낮아지며, PC방 점유율을 비롯해 게임 순위가 하락했기 때문.

지난 2005년 첫 서비스를 시작한 '서든어택'은 3년 만인 2008년 8월, 게임 순위 사이트 게임트릭스 기준 100주 연속 1위의 대 기록을 달성하며 명실공히 국내 최고의 온라인게임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또 당시 최고 동시접속자수 24만 명, 전체 누적회원 1500만 명을 기록하는 등 수치상 국민 4명 중 1명이 즐기는 국민게임으로 눈도장을 찍었다.

이후 '서든어택'은 엔씨소프트의 '아이온'에 밀려 2위로 떨어졌으나, 전성기 때의 인기를 꾸준히 유지하며 FPS게임 왕좌로 군림해왔다. 올해 초 블루홀스튜디오의 '테라'의 선전에 잠시 2위 자리를 내주기도 했으나, 이내 '테라'를 누르고 전체 온라인게임 2위로 기록됐다.

그러나 서비스사인 CJ E&M 넷마블의 '서든어택' 재계약 관련 협상내용이 공개되며 이용자들이 물밀듯 빠져나가는 현상이 심화됐고, 발표 하루 만인 지난 1일 '워크래프트3'에 밀려 3위로 내려 앉는 상황이 연출됐다. 현재까지도 이용자 이탈은 이어지고 있으며, PC방 점유율도 종전 10%대에서 5%대로 떨어진지 오래다.

이용자 수 감소는 이미 예견된 결과다. 하지만 넥슨-게임하이와 CJ E&M 넷마블이 바라보는 입장은 달랐을 것이다. 이 때문에 양사간의 협상도 조속히 마무리 된 것으로 보여진다. 운영권 싸움이 지속되면 이용자 수 감소는 물론, 향후 서비스 존망도 갈릴 것이기 때문이다.

게임하이는 지난 17일 '서든어택' 관련 기자간담회를 통해 콘텐츠(Contents), 커뮤니티(Community), 커스터머 서비스(Customer Service)가 유기적으로 선순환되는 '3C' 비전을 선언, 이를 위해 월 1회 정기 콘텐츠 업데이트와 연 2회의 대규모 이용자 페스티벌, 운영인력 3배 확충 등 다방면으로 이용자들에게 더욱 높은 수준의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궁극적으로 서든어택의 가치를 극대화하겠다고 밝혔다. 또 공동퍼블리셔인 넥슨은 '신속히 이동하라' 캐시 이벤트를 통해 이용자 유입을 유도하고 있다.

그간 이용자들은 '서든어택' 서비스 지속 여부에 대한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설왕설레한 것으로 확인됐다. 넥슨과 CJ E&M의 공동퍼블리싱으로 사태가 종료된 현재, 게이머들의 마음도 돌아설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데일리게임 이재석 기자 jshero@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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