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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직원당 1인 매출 징가의 2배…올해 1조원 전망

넥슨, 직원당 1인 매출 징가의 2배…올해 1조원 전망
지난해 기록적인 성장을 거둔 미국의 소셜게임사 징가의 상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한국 온라인게임사 넥슨의 혁신성에도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와 주목을 받고 있다.

12일 IT전문 블로그 테크크런치는 직원 1인당 매출이 징가의 두 배에 달하는 넥슨은 북미시장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부분유료화 모델을 정착시킨 선구적인 온라인게임사라고 평가했다. 징가는 지난해 '팜빌', '시티빌' 등의 페이스북 게임으로 기록적인 성장을 이룬 소셜게임사. 최근 징가는 상장을 앞두고 기업공개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지며 무려 10억달러에 이르는 기업가치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징가가 소셜게임으로 대박 신화를 이어갈 때 넥슨 또한 북미시장에서 매년 50%가 넘는 성장을 지속해왔다.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해 넥슨은 9억달러(약 9600억 원)에 가까운 매출을 올렸으며 올해는 10억달러(약 1조 690억 원)를 넘어설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테크크런치는 “실리콘밸리는 아시아 기업들을 정부의 보호 속에서 성장한 카피캣(모방자)이라며 무시해왔지만 부분유료화 게임 시장에서는 아시아 기업의 혁신을 인정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넥슨이 북미시장에서 이룬 대표적인 혁신은 현지에서는 생소하기만 했던 부분유료화 모델을 도입한 점이다. 여기에 온라인게임을 지원할 수 있는 브로드밴드망 지원도 확대되면서 넥슨의 북미 온라인게임 사업은 탄력을 받게 됐다.

테크크런치는 넥슨의 부분유료화 모델이 북미시장에서 ‘터무니없는(absurd)’ 모델로 평가절하될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소셜웹과 웹이 성장한 환경의 차이에서 찾았다.

미국 인터넷은 이메일과 전자상거래, 검색 등을 중심으로 발전해온 반면 아시아의 경우 게임에서 파생된 소셜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인터넷 기반이 형성돼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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