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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부러운 한국 게임업체, 정부 지원 턱없이 부족

중국이 부러운 한국 게임업체, 정부 지원 턱없이 부족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게임산업 뒤에 중국 정부의 탄탄한 보조금 지원이 있었음이 알려지면서 한국 게임업체들의 한숨만 깊어지고 있다. 한국 정부도 게임산업을 지원하고는 있으나 요식 행위에 불과한 경우가 많은데다, 각종 규제로 산업의 발목을 잡고 있어 관련 업계 종사자들의 의욕을 꺾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난 23일 발표한 글로벌 게임산업트렌드 상반기 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지난 2008년부터 최근 3년 동안에만 총 4억 2742만 위안(한국돈 714억6,889만원)의 보조금을 세금 공제 형식으로 게임업체에 지급했다. 보조금을 받은 업체는 한국 게이머들도 익히 알고 있는 샨다게임즈나 더나인, 퍼펙트월드 등 메이저로 손꼽히는 업체들이다.

반면 한국 정부는 자국 업체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중국 정부와는 달리 한국 정부는 진흥보다는 규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여성가족부는 청소년 보호라는 명목으로 자정부터 새벽 6시까지 만 16세 미만 청소년의 게임 접속을 원천 봉쇄하는 '셧다운제' 법안을 통과시켰고 게임산업을 진흥하는 주무부처인 문화부는 이보다 더한 족쇄를 채우기 위한 법안을 국회에 상정하는 등 산업의 발목을 잡고 있다.

진흥을 위한 노력도 중국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 게임산업 주무부처인 문화부는 올해 게임산업진흥 예산을 168억원으로 책정했다. 지난해 예산이 112억원이었음을 감안하면 지원이 늘었지만 모바일센터 개소, GSP 사업 지원 등 기초적인 인프라 지원 산업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외에도 기능성게임에 대한 지원이 많아 실질적으로 매출을 확대하고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는 지원책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중국 정부가 메이저 게임업체들에게 집중적으로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는 것이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해외에서 한국의 위상을 높이고 있는 수출효자산업인 게임산업에 대한 지원은 사실상 체감할 수 있는 것이 없다"며 "중국처럼 정부가 나서서 게임산업을 육성하는 것을 보면 부러울 따름"이라고 말했다.

[데일리게임 허준 기자 jjoony@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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