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中 텐센트 신규 FPS게임 6종 퍼블리싱…경쟁작 뿌리뽑기 전략?

공격적으로 FPS 게임확보에 나선 텐센트(대표 마허텅)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동시접속자수 350만명을 기록한 ‘크로스파이어’를 서비스 하는 텐센트가 자가잠식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FPS 라인업을 강화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경쟁게임 죽이기’란 의견과 ‘당연한 비즈니스 논리’라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텐센트는 지난 21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2012년 신작 발표회에서 FPS 라인업 6종을 발표했다. ‘워페이스’(크라이텍), ‘배터리’(웹젠), ‘워오브좀비’(버티고우게임즈), ‘메트로컨플릭트’(레드덕) 등 퍼블리싱 게임 4종에 ‘창신기’, ‘역전’ 등 자체 개발한 게임 2종이다. 퍼블리싱 4종 중 3종이 국산게임이다. (*괄호안은 개발업체명)

텐센트는 ‘크로스파이어’ 하나만으로 지난해 1조원 가까이 매출을 올렸다. 이 게임은 여전히 인기를 끌며 동시접속자수를 갱신하고 있고 올해 매출도 더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런 까닭에 FPS 라인업 강화를 내세운 텐센트 전략을 두고 말들이 많다. 소위 ‘잘 나가는’ 게임을 두고 같은 장르의 게임을 서비스하는 이유를 쉽게 납득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통상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을 갖고 있는 기업은 동일한 장르 게임을 서비스하는 것을 꺼린다. 인기작 때문에 후발 게임이 성공하기도 힘들거니와 후속작이 인기작 이용자를 흡수하는 ‘제 살 깎아먹기’(자가잠식)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부분 회사들이 흥행작의 수명이 다했다고 판단될 때 유사 장르의 신작을 발표하고 전작의 명성을 이어가려고 한다.

텐센트의 행보가 경쟁게임 죽이기란 지적은 충분히 설득력이 있다. '크로스파이어’의 경쟁자가 될 수 있는 게임들의 판권을 미리 확보해 타 업체의 동일장르 게임 서비스를 막았다는 것이다. 더불어 고의로 서비스를 지연시키거나 하는 방식을 취하면 자가잠식도 피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게임업체 한 관계자는 “실제로 중국 퍼블리셔들 중 주력 매출게임의 경쟁작이 될 수 있는 게임을 사다가 서비스를 미루는 방식으로 게임 자체를 죽여버리는 회사들이 있다”며, “국내업체들에게 이미지가 좋은 텐센트가 ‘그렇게 할까’란 의구심도 있지만 지금 행보는 이상한 점이 많다”고 말했다.

다른 일각에서는 중국 FPS 시장을 더 키우기 위한 전략으로 보는 시선도 있다. ‘크로스파이어’가350만명 동시접속자를 기록했지만 13억 인구의 중국시장을 생각해보면 여전히 시장이 더 성장할 수 있다는 논리다.

중국 게이머들의 입맛이 까다로워 지면서 동일한 FPS 장르라도 콘셉트를 달리하는 방식으로 틈새시장을 확장시킬 수 있고, 그러한 시각으로 텐센트의 행보를 봐야한다는 의견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중국시장에서 ‘크로스파이어’의 대체카드를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텐센트의 행보는 FPS 장르에 대한 지배권을 놓지 않으려는 행보로 봐야한다”며, “중국 게임산업의 성장 잠재력을 봤을 때 타 FPS 게임이 ‘크로스파이어’ 만큼 성장하지 말라는 법은 없다”고 말했다.

텐센트도 같은 입장이다. 스티븐 마 텐센트 부사장은 “중국의 FPS시장은 이제 걸음마 단계”라며, “시장이 더 커지고 발전할 것이기에 공격적으로 FPS 라인업을 확보했고 이것이 중국 게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일리게임 곽경배 기자 nonny@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