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게임문화 캠프'는 넷마블이 진행하는 게임문화캠페인 'ESC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게임을 통한 청소년들의 진로탐색 및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해 계획된 프로그램이다.
서울유스호스텔에서 1박2일로 진행된 이번 캠프는 초등학생 및 중학생 등 청소년 50명이 참가해 게임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자신이 생각하는 진로를 직접 경험하고 친구들과 공유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캠프 첫날에는 청소년 캠프 발대식과 함께 역할수행게임(RPG)을 오프라인으로 재현해 게임문화와 에티켓 등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이와 함께 게임에 대한 인식을 직접 재현, 촬영해 영상을 제작하고, 이를 부모와 함께 감상하며 게임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가족시사회가 열렸다.
둘째 날에는 북극곰 살리기, 왕따 없는 신나는 학교 등 공익적인 주제를 가지고 게임기획 및 시나리오 구성, 디자인 등 게임제작 활동에 참여했다. 게임개발 후 성공적인 런칭을 위해 광고, 이벤트 등 마케팅 직군 경험도 함께 진행됐다.
이번 캠프에 참여한 이동현 학생은 "게임을 너무 좋아해서 어른이 되서도 게임을 하면서 일도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상상했었다"며 "이번 캠프에서 게임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들을 알게 되었고 어느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깊이 있게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넷마블 조영기 부문대표는 "청소년 캠프를 통해 아이들이 게임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자신들이 꿈꾸는 미래를 구체적으로 그려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넷마블은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게임의 순기능을 알리고 저변화하는데 적극 앞장 설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넷마블은 장애없는 세상, 아이들의 미래, 가족과의 소통 등 세 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온·오프라인 사회공헌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중 '가족과의 소통'을 위해 작년부터 ESC프로젝트를 운영해오고 있다. 올해에는 전 지역에서 30회 이상의 학부모게임교실을 실시하고 청소년 게임문화캠프, 가족게임문화캠프를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