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최신 확장팩 '판다리아의 안개'에는 '판다렌'이라는 신규 종족이 등장한다. 판다렌은 판다를 닮은 둥글고 귀여운 외모의 소유자. '쿵푸팬더'를 연상케하는 귀여운 외모로 이용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블리자드의 개발자들도 판다렌의 디자인에 썩 만족한다는 평가다.
블리자드는 독일 쾰른에서 열리는 국제 게임쇼 게임스컴2012에서 '판다리아의안개'에 대한 인터뷰 자리를 마련했다. 존 라그레이브(John Lagrave) 수석 게임 프로듀서와 이온 해지코스타스(Ion Hazzikostas) 수석 인카운터 디자이너가 참여했다. 다음은 이날 진행된 질의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Q 인카운터 팀이 하는 업무를 소개해달라.
A 인카운터(Encounter) 팀은 인스턴스 던전 내의 몬스터들을 디자인 하고 만드는 팀이다.
Q 판다렌이라는 신종족을 양진영 선택 가능한 종족으로 만들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A 판다리아라는 지역 자체는 굉장히 평화로운 지역이지만 얼라이언스와 호드의 등장으로 갈등에 휩싸였다. 판다렌은 어느 종족의 편에 설지 택해야 하는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됐다.
Q 워크래프트3 에서 처음 등장한 판다는 만우절 장난으로 익살스러운 느낌이었다. 유머러스했던 해당 캐릭터를 진지하게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신 종족으로 사용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다면?
A 워크래프트3에 등장했던 판다는 만우절 장난으로 등장했던 캐릭터가 맞지만 진지하게 만든 영웅이었다. 고귀한 종족이기는 하나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유머러스함이 잘 살아있는 캐릭터이기도 하다.
Q 이번 확장팩의 최종보스인 가로쉬에 대해 설명해달라.
A 확장팩이 출시가 되면 이용자들은 왜 자신이 가로쉬와 대립해야 하는지에 대해 준비된 콘텐츠를 경험하며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Q 게임의 다양한 이용자 층을 위해 고려하는 부분이 있다면?
A 판다리아의안개에서는 모든 타입의 이용자들을 위한 콘텐츠를 준비했다. 하드코어 게이머들의 콘텐츠로는 도전모드가, 캐주얼 게이머들이 즐길 수 있는 것으로는 애완동물 전투, 시나리오 모드 등이 있다.
Q 다음 확장팩 에서는 한국적인 캐릭터를 등장시킬 계획이 있나?
A 한국적인 콘텐츠 도입에 대한 특별한 계획은 없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 개발자들도 다양한 국가 출신으로 그들의 의견이 게임에 많은 영향을 준다.
Q 확장팩이 출시 될 때마다 블리자드에서는 새로운 레이드 시스템을 도입했다. 혹시 판다리아의안개에도 새롭게 도입되는 레이드 시스템이 있다면? 또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영감은 어디서 받는가?
A 판다리아의안개에도 새로운 레이드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예를 들어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이동 시 캐릭터의 이동속도가 증가한다던지 하는 요소들이 추가될 것이다. 영감은 다양한 게임과 문화를 접하면서 아이디어를 얻고, 여러 가지의 아이디어 리스트를 가지고 있다. 이들을 어떻게 선보이면 좋을지에 대해 늘 고민하고 있으며, 적절한 시기에 좋은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다고 판단될 때 적용한다.
Q 공개테스트 서버에서 애완동물 전투가 인기다. 애완동물 전투를 통해 어떤 보상을 얻을 수 있는가?
A 애완동물을 레벨1부터 25까지 육성할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업적 및 보상을 얻게 된다. 애완동물은 이용자에게 직접적인 혜택을 받게 되지는 않겠지만 애완동물 전투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보상이 있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충분히 즐기게 될 것이다. 애완동물 대전 자체가 던전 입장을 기다리는 등의 시간에 게임 내에서 즐길 수 있는 부가적인 콘텐츠다.
Q 새로운 콘텐츠 출시 시 이용자들의 진입장벽을 완화하고 방향성을 잡기 위한 노력이 있다면?
A 이번에 새롭게 선보일 레이드 시스템은 다양한 실력을 가진 게이머들이 '에픽'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고려해 만들어졌다. 하드코어 게이머들은 15인 레이드와 같은 콘텐츠를 즐길 수 있을 것이고, 캐주얼 게이머들은 애완동물 전투나 일일퀘스트를 선호할 것으로 기대한다.
Q 여성 판다렌 캐릭터를 팀 내부적으로도 멋지다고 생각하는지?
A 우리 모두 여성 판다렌 캐릭터에 자부심을 느끼며, 굉장히 멋진 여전사라고 생각한다. 현재 판다렌 여성 캐릭터에 매우 만족하고 있으며 더 이상 외형적으로 바꿀 계획은 없다.
Q 판다리아의안개에서 자랑할만한 것이 있다면?
A 이용자로부터 굉장히 어려운 5인던전을 원한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았고, 이를 반영해 만들어진 도전모드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 시나리오 모드도 기대된다. 역할에 구애 받지 않고 빠르게 게임을 즐기고 도전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매력적이고, 그에 합당한 보상도 받을 수 있다.
Q 판다리아의안개에 기존 스토리와 연결되는 부분이 있나?
A 실제 이전에 등장했던 캐릭터 헤밋 네싱워리나 고고학자 브론즈 비어, 가로쉬의 새로운 스토리가 기존과 연관성을 가질 수 있도록 디자인 됐기 때문에 이를 이용자들도 느끼게 될 것이다.
Q 한국 이용자들에게 한마디 부탁한다.
A 게이머들이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 매우 흥분된다. 판다리아의 안개에 많은 기대를 부탁 드린다. 어렵게 개발한 콘텐츠를 여러분들과 나누게 되는 것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 새로운 세상에서 새로운 콘텐츠를 즐겁게 즐기시기 바라며, 모두 판다리아에서 뵙게 되기를 바란다.
[퀼른(독일)=데일리게임 곽경배 기자 nonny@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