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길드워2 판권 따낸 中 콩종은? 업계 10위권 다크호스

엔씨소프트와 '길드워2' 중국 서비스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한 中 게임업체 콩종(KongZhong)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텐센트, 샨다, 더나인 등 전통적인 온라인게임 퍼블리셔가 아닌 이름도 생소한 회사가 '길드워2'라는 대어를 낚어서다. 콩종은 현지 온라인게임 퍼블리싱 계약 사상 역대 최고대우를 제안해 텐센트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엔씨를 아군으로 끌어들였다.

콩종은 美 나스닥(NASDAQ) 상장사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를 서비스하는 업체다. 특히 모바일 사업에 특화돼 있다. 모바일게임과 무선부가가치 서비스(WVAS, Wireless Value Added Service)를 핵심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지난 2002년부터 중국의 모든 주요 통신사와 협업하고 있는 콩종은 현지 최고 WVAS 회사로 손꼽힌다. WVAS는 모바일 메시징, 벨소리, 음악과 같은 모바일 콘텐츠를 말한다. 

콩종은 2005년 모바일게임 개발업체 톈진 맘모스(Tianjin Mammoth)를 인수하며 본격적으로 모바일게임 사업에 뛰어들었다. 중국 최대 이동통신사인 차이나모바일(China Mobile)에 네트워크 모바일게임을 제공한 콩종은 2012년 누미나(Noumena)를 인수, iOS 및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게임도 개발하고 있다. 

콩종이 PC 온라인게임 사업을 시작한 것은 지난 2010년부터다. 현재 콩종은 워게이밍의 '월드오브탱크'을 비롯해 '쿵푸히어로', '데몬코드' 등 인기 게임을 중국에서 서비스하고 있다. 특히 '월드오브탱크'는 전세계적으로 3500만명의 회원을 보유한 인기 온라인게임으로 콩종의 '길드워2' 계약 성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콩종은 중국 상장 게임사 중 매출 순위 10위권에 포진해 있는 회사다. 지난 2012년 2분기 콩종 매출은 5000만 달러(약 567억1500만원)를 기록했다. 이는 전분기대비 14% 전년동기대비 24.7% 증가한 수치다. 콩종의 2012년 상반기 매출은 9384만 달러(약 1064억4271만원)다.

한편 지난 30일 엔씨소프트는 북미 스튜디오 아레나넷을 통해 콩종과 '길드워2'의 중국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퍼블리싱 계약은 계약금, 개런티, 로열티 등을 고려한 계약 규모에서 단일 웨스턴 게임으로는 중국 내 가장 큰 거래다. 또한 엔씨소프트는 '길드워2' 중국 상용화 후 1년 내에 나스닥에 상장된 콩종 주식 1백만주를 주당 7달러(8월 29일 종가)에 구매할 수 있는 워런트를 부여 받았다. 

북미, 유럽에서 8월 28일(현지 기준) 정식 오픈한 '길드워2'는 백 만장 이상의 사전 판매량을 기록했다. 정식 오픈 전 진행된 사전 서비스에서는 최대 동시접속자수 40만명을 기록하기도 했다.

[데일리게임 문영수 기자 mj@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