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원은 4일 스마트 콘텐츠 및 게임사업의 고도화를 위해 자체 개발력 강화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2011년 배출된 자사의 게임아카데미 1기 졸업생을 중심으로 게임사업 TFT(태스크포스팀)을 구성, 지역 인재 중심의 콘텐츠 제작과 양질의 IP 확보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하이원에 따르면 지난 7월 게임사업본부 내 별도 TFT를 구성해 스마트 디바이스 컨텐츠 개발 및 사업 전략을 구상하고 우수인재 영입 및 육성에 힘써왔다. 또 다년간의 개발 노하우를 보유한 외부 전문 개발사와의 멘토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정보공유 및 내부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8월말 강원도 태백 본사에서 스마트 콘텐츠 제작 인력을 대상으로 ‘안드로이드 플랫폼 및 Java(자바) 솔루션 개발에 대한 단기 집중 교육’을 마쳤으며, 앞으로 플랫폼 확장 개발 기술을 습득하고 자체 개발력 고도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여기까지가 하이원측이 밝힌 계획이지만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다. 실제 사업방향 및 스마트폰 게임 출시와 관련한 내용은 알려진 바 없다. 원론적 수준의 향후 계획만 공개된 상태. 모바일게임 사업 역시 추이를 지켜봐야 할 상황이다.
더욱이 TFT 구성 인원이 자사의 게임아카데미 지연 인재를 중심으로 구성됐다는 점도 리스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모바일 게임 시장은 급속도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어 전문 인재라 하더라도 성공을 장담할 수 없다. 이 때문에 경험이 부족한 게임아카데미 인재 만으로는 부족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또 공기업으로 규정된 하이원 특성상 모바일 사업 역시 일일이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크다. 보고 체계나 절차, 비용 집행 등의 문제가 사업 진출에 발목을 잡힐 수 있다.
하이원 관계자는 "스마트폰 게임 사업은 현재 준비 중인 단계"라며 "향후 계획 등은 내부 사정상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하이원의 모바일 사업이 새로운 수익창출원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데일리게임 이재석 기자 jshero@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