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첫 번째 테스트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는 '마구더리얼'의 특징들을 하나하나 알아본다.
◆비교를 거부하는 압도적인 비주얼 퀄리티!
'마구더리얼'은 뛰어난 렌더링 기술을 자랑하는 최신 언리얼3 엔진을 기반으로 콘솔기기 기반의게임에서나 볼 수 있었던 높은 퀄리티의 그래픽을 제공하고 있다. 약 250여명의 KBO 선수 얼굴뿐 아니라, 유명 선수들의 고유한 타격폼, 투구폼을 똑같이 구현해내어 실제 그 선수가 던지고 치는 듯한 느낌을 생생하게 받을 수 있다.
◇한화 김태균 선수의 타격폼(좌), LG 봉중근 선수의 세트포지션 투구폼(우)
타격 및 투구뿐 아니라 주루, 수비 상황에서도 다양한 선수 동작과 최적화된 카메라 앵글을 통해 현장감 넘치는 실제 야구를 경험할 수 있으며, 플레이 중간 중간에 등장하는 상황 별 애니메이션은 경기에 대한 몰입도를 높여 준다.
◇선수 교체를 위해 타임아웃을 부르면 포수가 마운드에 올라 투수와 이야기를 나눈다
◇주루 시 슬라이딩을 통해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운용할 수 있다
◇좋은 수비로 이닝을 끝내면 투수와 수비수가 파이팅하는 장면도 볼 수 있다
타순이 돌 때마다 점점 흙먼지로 인해 지저분해지는 유니폼의 디테일이나, 이닝이 바뀔 때마다 등장하는 각 팀의 마스코트를 만나볼 수 있는 깨알 같은 재미도 놓칠 수 없다.
◇전 타석에서 슬라이딩을 했다면 다음 타석에서는 유니폼이 흙먼지로 지저분해져 있다
◇왼쪽부터 롯데의 마스코트 '누리', 삼성의 마스코트 '블레오', 기아의 마스코트 '호돌이'
◆과거와 현재, 꿈의 대결
'마구더리얼'에는 한국 프로야구의 역사와 현재가 공존한다. 현재의 KBO 8개 구단과 현역 선수들부터, 과거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올드팀과 이제는 전설이 되어버린 선수들이 정교한 기록을 바탕으로 제공되기 때문. 이로써 실제로는 불가능한 꿈의 매치에 도전해 볼 수 있게 된다. 넥센 히어로즈와 그의 전신 현대 유니콘스의 매치라던지, 상상만으로도 두근거리는 전성기의 선동렬과 김태균의 드림매치, 이 모든 것이 '마구더리얼'에서는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넥센 히어로즈와 그의 전신 현대 유니콘스의 매치
◆나에게 꼭 맞는 조작방식을 고른다!
'마구더리얼'의 가장 큰 특징은 키보드타격 중심의 조작 방식과 마우스타격 중심의 조작 방식을 동시에 제공한다는 점이다. 추후에는 콘솔 게임과 같이 조이패드를 이용한 조작 방식까지 제공 예정에 있다. 지금까지의 야구 게임들이 한 가지 방식의 조작 방식을 제공해왔다는 점에서 차세대 야구 게임으로써의 진보된 면모가 돋보인다.
◇키보드 타격 모드(좌), 마우스 타격 모드(우)
조작 방식의 차이로 인한 밸런스 문제는 걱정할 필요가 없을 듯 하다. 각각의 조작모드는 해당 모드끼리만 매칭된다. 원하는 모드의 방을 찾아 들어가거나, '빠른시작'의 옵션 조정을 통해 가능하다.
방 리스트에서 원하는 게임 모드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빠른 시작의 옵션 설정을 통해 원하는 모드를 세팅 후, 빠르게 방을 찾을 수도 있다.
◆야구 게임, 작전을 말하다!
야구는 섬세한 스포츠다. 어떤 상황에 어떤 작전을 내리는지, 그리고 얼마나 정확하게 수행하는지에 따라 승부처가 갈린다. 그러나 게임 속에서 그 작전을 정확하게 콘트롤하여 수행하기는 쉽지 않다. '마구더리얼'에서는 더욱 리얼하게, 더욱 치열하게 승부를 가릴 수 있도록 상황에 적합한 작전키를 제공한다. 모든 작전이 키보드의 숫자키 입력이나, 마우스를 통한 직접 선택으로 발동하게 되어 있어 작전에 대한 지식만 있다면 누구나 손쉽게 작전 수행이 가능하다.
◇상황에 맞는 작전이 제안되며 숫자키 혹은 아이콘 클릭으로 손쉽게 발동된다
◇작전을 정확히 모르더라도 툴팁을 통해 작전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안내한다
◆선수카드 시스템 엿보기
마구마구를 통해 완성도 높은 선수카드 시스템을 선보인 애니파크의 신작답게, '마구더리얼'에도 고유의 선수카드 시스템이 적용된다. 은퇴선수부터 현역선수까지 실제 기록에 근거한 수 백 가지의 선수카드가 존재하며, 동일한 선수라 하더라도 연도별 활약상에 따라 각기 다른 능력치와 특징이 부여되어있어 보다 개성있는 나만의 팀을 꾸리는 것이 가능하다.
◇다양한 등급의 선수카드로 구성해본 타자 라인업/선수카드의 능력치를 그래프를 통해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투수 탭을 클릭하면 선발과 불펜 투수 라인업을 확인할 수 있다
마구마구 선수카드 시스템을 승계하고는 있으나 달라진 점도 눈에 띈다. 먼저 카드 등급 개념이 일부 변경된다.
◇좌측부터 레전드카드, 엘리트카드, 레어카드, 스페셜카드, 노멀카드
레전드카드는 마구마구에서와 달리 엘리트카드 중에서도 포지션당 1,2명에게만 해당되는 최고급 능력치를 가진 카드이다.
또한 속성과 컨디션 시스템이 추가된다. 속성 시스템은 경기 상황에 따라 선수 능력치에 변화를 두는 시스템으로, '우세(#41;' 속성의 선수는 경기에 이기고 있을 때 능력치가 상승한다. 반면, '열세(-)' 속성의 선수는 경기에 지고 있을 때 능력치가 상승하며 '박빙(=)' 속성의 선수는 경기의 상황에 상관 없이 일정한 능력치를 발휘한다.
또한 선수 컨디션에 따라 선수 능력치에 변화가 생기기도 한다. 총 5개로 나눠진 컨디션은 일정한 사이클을 두고 변화하게 된다.
◇마구더리얼의 선수 속성과 컨디션 시스템
◆기록의 스포츠에 걸맞는 기록 시스템
'마구더리얼'에는 온라인 야구 게임들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록 이외에도 실제 야구 경기를 운용할 때 고려되는 다양한 기록이 제공된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보다 섬세한 경기 운용을 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투수 기록은 기본적인 승률, ERA, 피안타 등의 기록뿐 아니라 세부 상황 별로도 집계되어 제공된다. 타자 기록도 물론이다. 기본적인 타율, OPS는 물론 타구의 방향 분석까지 가능하다. 자살/보살/도루저지율 같은 세부 수비 기록뿐 아니라 ISOP / PSN / RF9 와 같은 세이버메트릭스까지 제공한다. 총 107가지의 기록을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있으면 스스로 진짜 프로야구 팀의 기록분석관, 나아가 팀을 운용하는 감독이 된 듯한 느낌까지 받을 수 있다.
◇마구더리얼이 제공하는 기록 리스트. 51가지에 달하는 투수기록과 56가지의 타자 및 수비기록이 제공된다
의미를 잘 모르는 기록까지 제공된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제공되는 모든 기록이 의미하는 바를 툴팁을 통해 제공한다.
◇기록실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록에는 기록에 대한 설명 툴팁이 제공된다
◆시스템 사양
◆리얼한 그래픽과 높은 완성도의 정통 실사 야구 게임, 마구더리얼
25일부터 30일까지 총 6일간 펼쳐지는 '마구더리얼' 1차 비공개테스트에서 현실감 넘치는 드라마틱한 명승부가 펼쳐지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