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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 상표출원 58% 늘었다… 넥슨 39건으로 '으뜸'

모바일 게임 관련 상표 출원이 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18일 게임 관련 상표출원은 2008년 183건, 2009년 213건, 2010년 246건, 2011년 276건 등으로 꾸준히 증가, 2012년 9월 말 현재까지 305건에 달해 작년 같은 기간보다 5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가입자 3000만명 시대를 열리면서 PC게임에서나 즐길 수 있던 멀티네트워크 게임을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으로 쉽게 즐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결과로 해석된다. 또 LTE 스마트폰으로 데이터 전송속도가 빨라지면서 멀티 플레이를 즐기는 이용자들이 증가하기도 했다.

주요 업체 출원동향을 보면 넥슨은 올해 9월까지 39건(2011년, 18건), 게임빌은 21건으로 지난해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 '애니팡'으로 유명한 선데이토즈는 종전 6건에서 20건으로 늘었다.

이와 함께 게임업체들은 모바일 게임 사업에만 국한하지 않고, 게임 캐릭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로 사업의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요즘 인기있는 캐릭터인 ‘앵그리버드’나 ‘메이플스토리’의 유명세는 완구, 음료, 과자 등에 이르기까지 부가수익을 창출하는데 기여하고 있어,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화의 사례는 앞으로 더욱 많아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게임관련 캐릭터의 상표출원도 크게 증가할 것이란 예상이다. 실제로 앵그리버드로 유명한 핀란드의 ‘로비오엔터테인먼트(Rovio Entertainment)'는 자사의 게임상표 4건을 출시와 동시에 국제적으로 보호받기 위해 미국, 일본 등 16개국에 한 번에 국제출원한 사례가 있다.

특허청 김호원 청장은 "이같은 신작 게임은 국내외에 동시에 출시되는 경우가 많아 국내 게임업체들도 해외에서 효과적인 상표 권리보호를 위해 여러 국가에 손쉽게 출원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며 "비용도 절감되는 '마드리드 국제출원 시스템'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시스템은 해외에 상표를 출원하고 등록받는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세계지식재산권기구에서 제정한 마드리드 의정서에 따라 운영되고 있는 제도. 하나의 언어로 한번에 여러 나라를 지정해 출원할 수 있으며 직접 그 국가에 상표 출원한 것과 똑 같이 적용받는다.

[데일리게임 이재석 기자 jshero@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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