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업데이트된 스토리 퀘스트 2탄은 지난 9월에 선보인 스토리 퀘스트 1탄을 완수한 국가만이 진행할 수 있는 후속 퀘스트로 해당 조건을 만족하고 캠프 내 '지령소'를 건설한 길드 마스터라면 매일 5회 몬스터 토벌에 참여할 수 있다.
스토리 퀘스트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미르가르드 대륙'을 습격한 보스 몬스터와 호위 몬스터를 모두 격파해야 한다. 특히, 호위 몬스터의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부활하기 때문에 이용자는 몬스터의 HP와 개체 수에 따라 효율적인 파병 전략을 세워야 한다.
또한, 몬스터 퇴치 과정에서 나라에 공헌한 길드 마스터에게는 특별한 보상이 주어진다. 보스 몬스터의 HP에 1회 이상 피해를 준 길드 마스터에게는 스킬 발동 확률이 10퍼센트 증가하는 '콘티넨탈 가드의 인장'이 지급되며, 보스 몬스터 피해 누적량이 많은 상위 10위까지의 이용자에게는 스킬 발동 확률이 20% 증가하는 '스프린트 글러브'가 지급된다.
더불어 '길드마스터즈'는 보다 다양한 전투의 재미를 제공하고자 몬스터가 불시에 캠프를 공격하는 '몬스터 습격' 시스템도 업데이트했다. 몬스터 습격 시 캠프 내구도인 '엠펠리움'이 파괴되면 캠프가 소멸하거나 건물의 레벨이 감소하기 때문에 캠프 업그레이드를 꾸준히 진행하는 것은 물론 보호벽인 '결계'를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한편, 그라비티는 스토리 퀘스트 2탄 업데이트를 기념해 총 2종의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국가마다 스토리 퀘스트 2탄을 완수한 이용자들 중 몬스터 공격량이 가장 많은 10위까지는 모든 자원 생산량 20퍼센트, 식량 생산량 50퍼센트, 식량 생산량 25퍼센트 증가하는 아이템을 증정한다. 이와 함께 몬스터 습격 순간을 담은 스크린 샷을 '길드마스터즈' 자유 게시판에 올리면 식량 생산량 50퍼센트 증가하는 아이템을 100퍼센트 지급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