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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쉬아일랜드 '카톡'없이 승승장구…혼자서도 잘해요

피쉬아일랜드 '카톡'없이 승승장구…혼자서도 잘해요
카카오톡을 통하지 않고도 높은 매출을 올리는 모바일게임이 속속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9월 NHN 한게임이 출시한 '피쉬아일랜드'는 11일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 5위에 올라 있다. 카카오톡을 거치치 않은 게임 중 단연 돋보이는 성과다. '드래곤플라이트', '애니팡' 등 인기 카카오톡 게임을 제외하면 1위에 올랐을 게임이다.

'피쉬아일랜드'는 PC에서는 별다른 인기를 끌지 못한 낚시 소재의 게임이다. 마치 리듬액션 게임을 즐기듯 타이밍에 맞춰 화면을 터치하면 물고기를 낚아올릴 수 있다는 점이 색다르다. 현재 '피쉬아일랜드'는 일매출만 억단위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게임빌의 간판 RPG인 '제노니아5'도 인기몰이 중이다. 지난 11월 말 구글에 출시된 '제노니아5'는 비슷한 시기 론칭된 여타 카카오톡 게임과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매출 순위 9위까지 올랐다.

'제노니아5'는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2000만건을 돌파한 '제노니아' 시리즈의 최신작으로 콘솔 게임을 방불케하는 고사양 그래픽과 타격감이 특징. 카카오톡 게임 중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액션RPG 장르라는 점이 눈길을 끈다.

카카오 게임하기 론칭 전 인기를 끌었던 두 소셜게임(SNG) '룰더스카이'와 '타이니팜'도 각각 매출 순위 6위와 10위를 유지하고 있다. 비록 두 게임 모두 1, 2위 자리는 내줬지만 꾸준한 콘텐츠 업데이트로 새로 출시되는 카카오톡 게임에는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카드 배틀 게임 시장을 개척한 다음커뮤니케이션의 '바하무트' 역시 매출순위 13위로 롱런하고 있다.

이 게임들은 카카오톡 게임에서는 볼 수 없는 재미와 특징을 살려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음커뮤니케이션 김동현 모바일게임사업 본부장은 "인기 플랫폼만 맹신하지 말고 우리 게임이 어떤 플랫폼에 적합한 지 고민해야 한다"며 "모바일게임 이용자들이 성향이 점차 세분화되면서 그에 걸맞는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톡 등 특정 플랫폼에만 의존하지 말고 다양한 돌파구를 모색하라는 주문이다.

실제로 카카오톡은 매출 순위 10위권에 진출한 게임 중 7종이 카카오톡 게임일정도로 강력한 모바일게임 플랫폼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다빈치파이어', '스페셜포스NET' 등 하드코어 장르의 게임은 흥행에 실패했다.

박상우 게임 평론가는 "카카오톡에서 모든 장르의 게임의 성공을 담보할 수는 없다. 카카오톡은 보다 캐주얼하면서도 쉬운 게임이 통용되는 플랫폼"이라고 평가했다.

[데일리게임 문영수 기자 mj@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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