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기관은 최근 게임업계와 관련 학계, 학부모 단체 등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게임산업 진흥 중장기 계획 수립을 위한 자문회의를 열고 있다. 향후 정책 수립을 위한 현장 의견을 듣고 현실성 있는 계획안을 짜기 위해서다.
문화부 관계자는 20일 “게임업계의 현안을 직접 듣고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진흥안을 마련하기 위해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며, “늦어도 5월 정도에 중장기 계획안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부는 제3기 진흥안에는 ‘문화로서의 게임’ 이미지를 정착시키기 위해 외적인 성장 보다는 내적인 토대 구축에 중점을 둘 것으로 알려졌다. 폭발적으로 성장 중인 스마트폰 게임산업과 스타트업 기업을 위한 지원 정책 및 온라인게임 중소 개발사를 위한 지원책도 마련 중이다.
수출 다각화를 위해 제3 세계 시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R&D 연구와 학술적인 지원도 이어나갈 계획이다.
박영일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정책팀장은 “산업계뿐만 아니라 각계의 의견을 종합해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지원책을 마련하고 게임산업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문화부는 2003년부터 5년 주기로 중장기 계획안을 수립하고 있으며, 2기 진흥안은 2012년까지 게임산업규모 10조원 달성, 세계 3대 게임강국 진입 등을 목표로 세웠다.
[데일리게임 곽경배 기자 nonny@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