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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캡콤 등 日업체 '풍요 속 빈곤'…규모늘고 실적줄고

닌텐도-캡콤 등 日업체 '풍요 속 빈곤'…규모늘고 실적줄고
일본이 게임 시장 규모는 성장했지만 주요 업체 실적은 떨어지는 상반된 결과를 보였다. 모바일-온라인 게임 시장이 성장해 시장의 크기를 키웠지만 기존 콘솔 게임 시장의 영향력이 감소 했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콘솔 게임을 주력으로 하는 게임 업체 대부분이 적자를 기록했다.

일본 게임 업체를 대표하는 닌텐도와 캡콤, 스퀘어 에닉스 등 주요 업체 10여 곳은 2012년 결산에서 순손실를 기록했다. 닌텐도는 지난해 출시한 콘솔 게임기 '위유'(Wii U)와 3DS의 판매 실적이 예상에 못 미치면서 364억엔(약 4000억원) 손해를 기록했고, 캡콤은 91억엔(약 100억원) 스퀘어에닉스 60억엔(약 650억원), 아틀라스 등 서드 파티들은 현 세대 콘솔 게임기의 수명이 종료됨에 따라 판매량이 둔화돼 적자를 기록했다.

소니와 디엔에이, 그리 등 소수 업체가 흑자를 기록했지만 이익폭은 감소되는 현상을 보였다. 수익모델의 다각화를 통해 매출액은 증가했지만 설비와 연구 개발 비용이 증가하면서 이익폭이 감소했다. 소니는 부동산 자산을 처분하고 회사채 1조 6500억원에 달하는 발행하는 등 영업 외 이익이 반영된 결과라 사실상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순이익이 증가한 기업은 스마트폰 게임 시장을 평정한 겅호엔터테인먼트와 최근 구조조정과 파칭코 시장의 성과로 반등에 성공한 세가세미홀딩스 정도다.

이에 대해, 일본 업계는 올 것이 왔다 평가를 내렸다. 전통적인 게임 시장의 판도가 변하고 있고, 게임 업체들 스스로 살아남기 위한 투자에 나서면서 이익폭이 축소됐다는 분석이다. 일본 게임 업체가 투자했던 온라인 소셜 게임 시장이 급격하게 축소된 것이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이어 게임 플래폼이 애플과 구글이 주도하는 스마트폰으로 전환되면서 어려운 상황은 계속 될 것으로 전망했다.

[데일리게임 서삼광 기자 seosk@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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