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권위의 학회에서 회사가 논문을 발표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게임회사에서는 최초다. 시그래프(SIGGRAPH)는 매년 미국의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개최되는 세계적인 그래픽 국제 행사로 CG, 게임, 에니메이션, 논문발표, 강연, 세미나 등 최고 수준의 문화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KOG 개발팀이 발표한 논문은 '3차원 물체의 입체 윤곽선 드로잉'이다. 입체 윤곽선 드로잉이란 왼쪽 눈에서 보이는 윤곽선과 오른쪽 눈에서 보이는 윤곽선을 그린 후, 입체 안경을 쓰고 관찰했을 때 윤곽선의 일부분이 번쩍거리는 양안경합(Binocular rivalry) 현상 등을 제거해 눈이 편안한 입체 윤곽선 드로잉을 생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입체 윤곽선 드로잉에 브러쉬를 입혀 광범위한 스타일의 입체 윤곽선 드로잉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롭고 중요한 연구다.
논문 발표에 나선 김용진씨는 "'입체 윤곽선 드로잉 기술'은 앞으로 3차원 게임 및 애니메이션 등에 적용되기 위한 핵심 기술로 발전 가능, 차후 KOG 게임개발에 적용할 예정"이라며 "물체를 단순하게 표현하면서도 사실적인 입체효과를 제공하는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의료 영상 등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데일리e스포츠 강성길 기자 gillnim@dailyespor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