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의 2분기 매출원 별 비중은 ▲검색광고 매출 46% ▲게임매출 21% ▲라인 매출 15% ▲디스플레이광고 12% ▲기타매출 6% 이다. 특히 NHN의 2분기 매출 성장은 라인을 포함, 해외매출이 견인했다.
해외매출은 1991억 원으로 전체 NHN 매출의 28%를 기록했다. 해외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07.4%, 전분기대비 30.0% 증가한 수치이며 매출 비중은 전년동기대비 11%p, 전분기 대비 5%p 이상 증가했다. 반면 국내 매출은 5235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0.0%, 전분기대비로는 0.6%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라인 매출은 전세계 신규 가입자 확대 및 서비스 강화로 전년동기 대비 2285.9%, 전분기 대비 62.5% 성장한 1119억 원으로 집계됐다. 라인은 일본, 태국, 대만 등 아시아를 넘어 유럽, 남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확대되며 해외매출의 절반 이상의 비중을 차지했다.
검색광고는 모바일 매출 기여 확대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10.4%, 전분기대비 0.4% 증가한 3291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디스플레이광고는 작년 총선 이벤트의 기저효과로 전년동기 대비 4.7% 감소했으나, 전자/통신/소셜커머스 업종의 마케팅 증가에 따라 전분기 대비 8.5% 증가한 857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온라인게임은 웹보드게임에 대한 보수적 기조 유지 효과로 전분기대비 3% 하락했으나 모바일게임 호조로 전년동기대비 8.3% 증가한 1517억 원을 기록했다. 기타 매출은 총 442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2.3%, 전분기 대비 6.2% 상승했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NHN은 지난 1일을 기일로 포털과 게임이 네이버 주식회사와 NHN엔터테인먼트 주식회사로 분할, 각각의 사업영역에서 글로벌 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앞으로 해외 시장을 무대로 더 큰 성장세를 기록해나갈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데일리게임 문영수 기자 mj@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