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크레온모바일은 현지 시장에 최적화된 게임 플랫폼을 출시하면서 모바일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2007년 4월 자카르타에 설립된 PT.크레온은 인도네시아 최초로 게임 포탈을 설립해 회원수 2500만명에 가맹PC방 2만6000개, 전국에 10개 지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용자수 기준 마켓 셰어 70%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인도네시아의 대표 퍼블리셔다.
이미 2012년 초부터 다각도로 인니 모바일 시장 진입을 준비해 왔던 크레온은 올 하반기 적극적인 모바일 사업 추진을 위해 별도 법인인 크레온모바일을 설립했다. 인니 모바일 시장 환경에 가장 최적의 게임 플랫폼을 제시하고자 인니 최초의 제 3자 앱스토어인 '겜스토어'(GemStore)를 자체 개발해 지난 달 30일 인도네시아 주요 미디어 관계자들이 모인 기자간담회에서 미리 첫 선보였다.
크레온모바일은 겜스토어 오픈과 함께 '드래곤빌리지'와 '테일즈오브데오니아' 2종을 동시에 출시할 예정이며 연내 추가적으로 '바이킹워즈', '에브리바디스게임', '아처캣' 3종의 게임을 출시할 계획이다.
모바일게임 플랫폼 겜스토어는 앱 다운로드, 빌링 등의 기본적인 마켓 기능과 친구간 메세징, 초대, 선물하기 등 소셜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특히 빌링의 경우 전국 대부분의 PC방에 보급돼 있다. 인니 내 가장 강력한 온라인 결제 수단인 크레온의 바우처와 연동돼 있어 결제에 애로를 겪고 있는 인니 모바일 게이머들의 갈증을 해소시켜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PT.크레온모바일 소진섭 대표는 "인도네시아에서 강자로 군림했던 블랙베리 시장이 안드로이드로 대체되면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게임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 된다"며 "현지 시장과 환경에 대한 접근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는 구글이나 애플같은 다국적 기업 대비, 기존 온라인 게임 사업을 하면서 쌓은 마케팅, 서비스 및 운영 노하우에 현지화된 플랫폼과 결제 서비스가 지원되는 겜스토어는 상당한 경쟁력을 가질 것"이라 말했다.
이어 "포화 상태에 다다르고 있는 한국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해외 활로를 찾고 있는 한국 업체들과도 적극적인 협업을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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