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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파3] 총력전 '불사'…넥슨, 피파3에 올인

이보다 좋을 수 없다. 넥슨의 축구 온라인게임 '피파온라인3(이하 피파3)'가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2012년 12월 18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피파3'는 출시 이후 스포츠게임 장르별 독보적 1위, PC방 순위 2위, 사용자 점유율 80%를 넘나들며 폭발적인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숨 가쁘게 달려온 지난 1년, '피파3'는 넥슨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평가되는 동시에 핵심 매출원으로 우뚝 섰다. 넥슨은 지난해 성과를 발판 삼아 올해에도 이 기세를 이어간다는 계획. '피파3' 전용 경기장 오픈에 월드컵 특수까지 더해져 성공에 대한 기대도 더욱 높아지는 분위기다. 잘 나가는 게임 '피파3'의 어제와 오늘을 되짚어 봤다.<편집자주>

*글 싣는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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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파3] 총력전 '불사'…넥슨, 피파3에 올인

EA서울 스튜디오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하는 '피파3'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모은 글로벌 히트작 ‘EA SPORTS FIFA 프랜차이즈’를 계승한 정통 온라인 축구 게임이다. 원작 시리즈 고유의 방대한 공식 축구 라이선스가 선사하는 압도적인 스케일과, 실제 축구에 버금가는 그래픽 및 물리엔진의 적용은 가장 진화된 형태의 온라인 축구 게임을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게임은 팬들의 높은 기대와 관심 속에 2012년 12월 18일 정식 서비스에 돌입했다.

정식 서비스 전 넥슨의 론칭 전략은 확고했다. 게임 운영, 서비스, 마케팅 전 분야에 걸쳐 실제 축구와의 다양한 연결고리를 제공, 이용자들의 경험 및 공감의 폭을 넓히는 데 주력한 것.

그야말로 총력전이었다. 최상의 고객 서비스를 위해 전담 테스크포스팀(TFT)를 구성하고, 24시간 고객 서비스 센터를 신설했다. 또, 영국 프리미엄리그(EPL)과의 스폰서십을 바탕으로 유명 축구클럽을 방문하는 이벤트를 연 5회 이상 진행, 전방위 마케팅을 통해 ‘피파3’ 성공에 사활을 걸었다.

여기에 ‘캡틴’ 박지성 선수를 ‘피파3’ 홍모 모델로 발탁한 데 이어, 그가 주장으로 활동 중인 퀸즈 파크 레인저스 FC(QPR)과 공식 후원 계약을 체결하고 전방위적인 마케팅 공세를 펼쳤다. QPR 팀 벤치에 넥슨 로고를 새겨 넣었으며, 홈구장인 로프투스 로드 스타디움(Loftus Road Stadium)에 ‘피파3’ 광고판도 만들었다. 공개서비스를 앞두고 지상파 TV 광고와 걸그룹 포미닛의 현아를 홍보모델에 발탁하기도 했다. 온·오프라인 구분없이 모든 방법을 동원해 '피파3'를 알리는 게 회사측의 목표였다.

이정헌 '피파3' 본부장은 정식 서비스에 앞서 “진짜 축구의 재미를 게임을 매개로 다양한 방식으로 즐기며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그리고 게임을 즐길 때는 그 어떠한 불편함 없이 만족하며 즐기실 수 있도록 하는데 주력하고 있다”며 “피파3가 축구 그 자체의 즐거움을 그대로 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와 전폭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넥슨의 '피파3' 흥행을 위한 노력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넥슨은 초반 기세를 이어가기 위해 게임 내 핫 타임 이벤트를 비롯한 친구추천, 감독명 선점 이벤트 등을 열며 이용자 확보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데일리게임 이재석 기자 jshero@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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