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엔터테인먼트의 2013년 4분기 매출은 PC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의 동반 선전으로 전분기(1,534억원)보다 6.8% 증가한 1638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퍼블리싱 기반의 PC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의 히트에 따른 매출연동 수수료 증가, 게임 개발을 위한 용역 수수료 증가와 신규 게임 활성화를 위한 광고선전비의 확대로 영업이익은 전분기보다 감소한 268억원을 기록했으며, 순이익은 80억원으로 나타났다.
4분기 매출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PC온라인게임은 웹보드 매출의 소폭 감소와 일본 PC온라인 게임 시장 부진에도 불구하고 '에오스', '아스타', '풋볼데이' 등 신규 온라인게임의 실적 기여로 전분기 대비 4.5% 증가한 1195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모바일게임 부문도 한국의 '포코팡 for Kakao'와 일본 NHN PlayArt의 낚시게임 '쯔리토모' 등 대표 게임들의 성장세로 전분기 대비 17.1% 늘어난 37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게임 매출 중 PC온라인게임 비중은 76%, 모바일게임 비중은 24%를 차지했고, 지역별로는 국내 게임 사업 매출이 71%(1,121억원), 해외 매출이 29%(447억원)의 비중을 보였다.
회사측은 "이달 말부터 시행되는 웹보드게임 규제의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국내에서 라이브중인 히트 게임들이 지속적으로 매출을 견인하고 있고, 해외 시장에서도 '라인 도저', '라인 디즈니 츠무츠무' 등 자회사에서 개발한 신작 모바일게임들이 좋은 성과를 올리고 있어 고무적"이라며 "향후 웹보드게임 매출 감소에 대한 상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NHN엔터테인먼트 정우진 대표는 "상반기에 국내외에서 30여개의 모바일게임을 선보이며 매출을 확대하고, 해외 현지 파트너 및 글로벌 플랫폼과의 협력을 강화해 견조한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데일리게임 문영수 기자 mj@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