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화부)는 '게임과몰입 해소를 위한 단계별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문화부는 ▲진단 ▲예방 ▲상담 ▲치유의 4단계로 나눠진 개별 사업 과제에 연간 총 4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이중 게임과몰입 연구에 11억원, 예방에 15억 5000만원, 상담에 13억 5000만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치유에는 게임문화재단 예산 7억원이 사용될 예정이다.
진단 단계에서는 게임과몰입 현황을 파악하고 조사와 연구가 진행된다. 게임과몰입 종합실태조사를 위해 청소년 12만명, 성인 3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게임행동유형, 게임이용행태, 게임시간선택제 이용 등 80문항에 대한 조사가 예정돼 있다. 문화부는 이를 바탕으로 게임과몰입 원인 분석과 대응 전략을 구축,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또 모바일게임 이용자 증가에 따른 과몰입 실태파악도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게임 이용자 패널 조사를 비롯, 게임과몰입 종합대응방안 연구를 위해 예술, 여행, 문학,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와 연계해 게임과몰입 문화 치유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예방 단계에서는 게임과몰입 예방 사업 추진 및 홍보가 진행된다. 기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던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을 중학생과 학부모로 확대,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게임관련 진로탐색 프로그램 운영, 게임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 등을 교육한다는 방침이다. 또 올바른 게임이용과 게임 인식 개선을 위해 캠페인, TV 기획 프로그램 제작, 언론기고 등을 진행할 계획도 세웠다.
상담 단계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운영 중인 Wee센터에 게임과몰입 전문 상담사를 파견, 게임과몰입 조기 진단 및 교육을 통한 건전게임문화 조성에 앞장선다는 계획을 세웠다. 게임과몰입 상담 전문인력을 약성하고, 전문교육교재 개발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끝으로 치유 단계에서는 게임과몰입 치유를 위한 거점 병원을 지정해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중앙대학교 병원을 허브센터로 지정하고 부산, 광주 등 4개 지역에 거점병원을 선정해 게임과몰입 치유에 나설 예정이다.
문화부 게임콘텐츠산업과 이수명 과장은 "게임과몰입 해소를 위한 단계별 대응책을 통해 실효성 있는 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일리게임 이재석 기자 jshero@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