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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 문화부, 게임 맞춤인재 ‘마이스터고’ 추진

왼쪽부터 문화부 게임과 정윤재 사무관, 이수명 과장, 정태구 사무관이 게임 마이스터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화부 게임과 정윤재 사무관, 이수명 과장, 정태구 사무관이 게임 마이스터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가 게임산업에 특화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마이스터 고등학교’(마이스터고) 설립에 발벗고 나섰다. 재학생은 졸업 후 게임업계로 취업이 보장되며, 게임업체는 부족한 개발자 수급 및 병역특례 혜택이 주어진다.

문화부 이수명 게임콘텐츠산업과 과장은 4일 서울 종로 ‘토즈’에서 ‘게임분야 마이스터고 추진 계획’ 설명회를 갖고 제도를 추진하게 된 배경 및 마이스터고 선정과정, 향후 계획 등을 발표했다.

이수명 과장은 “모바일 게임시장이 활성화 되면서 중소 업체들이 초 중급 개발인력을 수급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게임시장에 특화된 인재를 양성해 수급하고 아울러 병특 혜택을 주고 졸업자들은 취업을 보장 받을 수 있다면 양측 모두 윈-윈 할 것”이라 밝혔다.

정부는 독일의 장인제도를 본 따 2008년 7월 한국형 마이스터고 육성계획을 설립하고 올해 3월까지 42개교를 선정했다. 문화부는 제조업 중심으로 된 기존 마이스터고 외에 게임산업에 특화된 마이스트고를 설립을 돕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마이스트고는 산업특성에 맞춰 교과를 운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성화 고등학교와 구분된다. 마이스터고로 지정되면 개교 시 기숙사 건립 등을 위한 50억 원의 자금이 지원되며 매년 10억 원의 운영자금이 주어진다. 문화부 등 정부부처도 교과과정 개발 등에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기존 학교 역시 마이스터고로 전환이 가능하다.

문화부는 교육과정 개발 등 기초연구를 마친 뒤, 10월에 10차 게임 마이스터고 선정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게임 마이스터고는 2016년 개교된다.

이 과장은 “게임업체들이 원하는 인력을 파악 중에 있으며 협약을 맺어 안정적인 취업을 보장 받을 수 있게 할 예정”이라며, “게임 마이스터고를 세계적인 경쟁력이 있는 한국 게임산업을 더 성장시킬 수 있는 제도로 안착시키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데일리게임 곽경배 기자 nonny@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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