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이슈] 라이엇,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 규모 확대

[이슈] 라이엇,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 규모 확대
라이엇게임즈가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을 위해 8억 원의 후원금을 문화재청에 전달했다.

인기 게임 '리그오브레전드(이하 LoL)'의 개발 및 유통사인 라이엇게임즈(한국대표 이승현)는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에 위치한 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문화재청(청장 김종진)과 함께 '2017 문화재지킴이 후원 약정식'을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2012년부터 라이엇게임즈가 지속해 온 사회환원활동인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라이엇게임즈는 후원약정식을 통해 향후 진행될 다양한 활동 계획을 공개하고 총 8억 원 규모의 금액을 추가 기부했다. 금번 후원을 포함해 현재까지 누적 기부금이 총 40억 원을 넘어섰다.

그 동안 라이엇 게임즈는 4대 고궁 및 왕실 유물의 보존처리 및 연구, 문화유적지의 3D 정밀 측량,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복원 활용 후원 등 대표적인 문화유산에 대한 보호와 지원 활동을 꾸준히 진행해왔다.

라이엇은 이번 추가 기부를 통해 근현대 문화유산 또한 현재 우리 문화의 중요한 뿌리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문화 유산 지원 범위를 확대한다. 라이엇게임즈는 근현대사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의 첫 걸음으로 근대문학 분야에 대한 지원을 하기로 결정, 보다 다채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먼저 종로구 통인동에 위치한 근대문화유적인 '이상의 집'을 전시 및 문화체험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한 보존관리 및 활용 사업을 지원한다. '이상의 집'은 천재 문학가로 알려진 이상(李箱, 1910-1937)이 살던 집 터에 만들어진 문화공간으로, 이상과 관련된 기록이 남아있는 유일한 장소이기도 하다. 이와 더불어 근대문학 분야의 등록문화재 보호 지원을 위해 윤동주 유고시집이 발견된 정병욱 가옥 등에도 기부금이 활용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남한산성과 인류무형문화유산인 제주 해녀에 대한 지원도 진행된다. 궁궐 및 왕릉 보존관리 장비 지원 등 신규 사업에도 추가 기부금이 사용될 예정이다.

우리 문화유산 보호를 위해 수년간 꾸준히 이어오고 있는 기존 활동들도 추가 기부금을 통해 더욱 풍성하게 진행된다. 먼저 LoL 이용자 및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문화유산 체험 교육 프로그램에 배치되는 예산이 2배 가량 증액됐다. 이를 통해 올해 첫 선을 보인 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청소년 및 가족 대상의 1박2일 역사 문화 탐방 프로그램 지원에 더불어, LoL 이용자들이 참여하는 1박2일 프로그램을 추가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 매년 상/하반기에 각 1회씩 총 2차례 진행되는 라이엇게임즈 임직원들의 참여 프로그램도 규모가 커질 전망이다.

문화재청 및 국외소재문화재재단 등과 진행 중인 국외문화재 환수 사업에도 추가 기부금이 활용된다. 라이엇게임즈는 지난 2014년 美 허미티지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던 '석가삼존도' 환수 작업에 기여했고, 지난해 미국 워싱턴 D.C 소재의 주미 대한제국공사관 복원 활용 후원 사업에 참여하는 등 국외 소재의 우리 문화재에 대한 지원을 지속하고 있다.

후원약정식에 참석한 이승현 라이엇 게임즈 대표는 "2012년부터 지속해온 문화재 지킴이 활동이 LoL 이용자들을 비롯한 많은 분들이 우리 역사와 문화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돼 뿌듯하다"며, "이번 추가 기부가 소중한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 사업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관심이라는 측면에서 게임과 문화재가 공통점이 있는 것 같다. 이용자 여러분의 관심이 있었기에 LoL이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었는데 문화재도 많은 이들의 관심이 있어야 의미가 있는 것"이라며 "젊은 친구들이 게임에 관심을 갖듯이 문화재에도 관심 갖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종진 문화재청 청장은 "e스포츠와 게임산업을 선도하는 라이엇게임즈의 변함 없는 후원에 대해 감사하다"며 "새로운 문화적 가치를 만들어가는 동반자로서 문화재청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