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돌'은 1999년부터 쌓아온 방대한 바둑 데이터를 기반으로 NHN엔터테인먼트가 자체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이다. 최정상급 프로기사들과 대국을 해도 밀리지 않을 정도의 강한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실시간 빅데이터를 활용, 대국 및 데이터 습득을 통해 무한한 성장이 가능해 지속적으로 발전 중이다.
'한게임 바둑'은 '한돌' 탄생을 기념해 이용자들에게 '한돌'과의 대국 기회를 제공하는 '인간과 한돌 9단 대결의 서막' 이벤트를 시작했다. 인공지능 바둑이 전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이번 이벤트를 통해 '한게임 바둑' 9단 이용자라면 누구나 인공지능 '한돌'과 경쟁해볼 수 있게 됐다.
'한돌'과의 대국 이벤트는 2월28일까지 진행되며, 승리한 상위 랭커 30명에게 총 300억M 규모의 바둑머니를 지급할 예정이다. 또, '한돌'과 대국한 모든 이용자에게 바둑머니 1000만M을 무조건 지급하고, 대국자 중 30명을 추첨해 페이코 상품권(5만원)을 지급한다.
NHN엔터테인먼트 측은 "바둑 실력이 뛰어난 AI 뿐만 아니라, 바둑을 배우고 싶고 바둑을 즐기는 모든 이용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AI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보다 더 재미있는 서비스를 만들어 점진적으로 바둑 이용자를 늘리는 데 도움을 주고 싶다"고 말했다.
'한게임 바둑'은 국내외 프로기전 무료 생중계 및 월간 아마추어 바둑대회 개최, 신속하고 수준 높은 바둑뉴스 제공 등을 통해 국내 온라인 바둑 게임 시장을 선도해 왔다. 모바일 '한게임 바둑'을 통해서도 '한돌' 대국을 관전할 수 있으며, 구글 플레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