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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게임산업협회, 'WHO 게임 질병 등재는 비과학' 입장문 발표

[이슈] 게임산업협회, 'WHO 게임 질병 등재는 비과학' 입장문 발표
한국게임산업협회는 19일 세계보건기구(WHO)의 '게임 장애'(gaming disorder) 국제질병분류기호(ICD-11) 추가 검토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지난 12월 세계보건기구는 국제질병분류에 '게임 장애'를 항목에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발표해, 미국 게임산업협회(ESA)가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반대하는 목소리에 직면한 바 있다. 국내에서도 WHO의 결정에 대한 우려가 높아졌고, 이에 협회가 공식 입장문을 밝힌 것으로 보인다.

협회는 입장문을 통해 "의학계나 심리학계에서도 '게임 장애'에 대해 명확한 결론을 내린 바 없다"며 "게임 장애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기 위해서는 임상적 실험을 통한 데이터로 이를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하며, 또 대상 그룹을 이루는 구성원이나 해당 그룹의 모집 과정이 타당한지도 검증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WHO의 ICD-11 초안은 '게임 장애'를 '게임에 대한 통제 기능 손상', '일상생활 보다 게임을 우선시하는 것',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해도 게임을 중단하지 못하는 것'의 세 가지를 장애 진단기준으로 제시하고 있어, 과학적 엄밀성이 부족한 자의적 판단으로 질환을 판별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단순히 게임을 좋아하는 이용자들이 '게임 장애' 판정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도 덧붙였다.

아울러 협회 측은 "청소년들에게 이런 일이 벌어질 경우 청소년과 학부모들이 겪을 피해와 사회적 혼란을 충분히 검토한 것인지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며 "또한 4차 산업혁명의 한 축인 게임 산업 종사자들이 '질병 유발 물질 생산자'라는 오명을 쓰는일은 절대로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각 유관 단체는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며 타 국가 및 관련 산업계와의 연계를 통해 공동 대응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심정선 기자 (narim@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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