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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산업분야 확장 꾀하는 유니티, 핵심은 게임!

[이슈] 산업분야 확장 꾀하는 유니티, 핵심은 게임!
유니티에게 코어(핵심)는 게임이다.

유니티 코리아가 삼성동 코엑스에서 '유나이트 서울 2018'(UNITE SEOUL 2018)이 진행 중인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유니티 엔진이 활용된 다양한 비게임 분야 사례와 향후 발전 계획을 제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유니티는 게임을 넘어 모든 산업 분야로 확장하고 사례를 선보이는 자리를 마련했다. SK텔레콤, 핑크퐁을 제작한 스마트스터디 측에서도 간담회에 참여해 행사의 가치를 더했다. 이밖에도 유니티는 VR/AR, 영상, 건축, 건설,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사례를 공개했고, 유니티 엔진 로드맵도 밝혔다.

모든 산업 분야로 확장을 꾀하는 유니티이기에 게임쪽을 포기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지만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는 한마디로 논란을 잠식시켰다. "유니티에게 코어(핵심)는 게임이다"라고 말한 것.

비게임 분야에 집중하는 것 같다는 질문에 그는 "코어는 게임이라고 대표께서 말씀하셨다. 게임 엔진으로 유니티를 시작했는데 논게임으로 넘어간다면 직원들이 헷갈릴 수 있다"며 "논게임 영역이라고 해서 새로 만드는 것이 아니다. 저희는 종합 엔터테인먼트라고 생각한다. 결과물들이 논게임에서 활용될 수 있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경쟁사인 언리얼과의 차이점과 유니티만의 장점으로 김 대표는 "언리얼과 상관없이 생산성과 효율성인 것 같다. 게임 엔진 자체가 다른 산업에 워크 플로우 상에서 입증 된 것 같다. 서로 장단점이 있지만 유니티의 장점은 유연성인 것 같다. 많이 쓰이고 있고 많이 쓰일 것이라는 점이 중요한 것 같다"고 밝혔다.

단골 질문도 있었다. 1분기 매출과 국내 게임사들이 유니티 엔진을 활용이 부족한 것 같다는 질문에 김 대표는 "유니티는 상장사가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도 공개할 수 없다는 점 이해 부탁드린다"며 "항상 비슷한 질문과 조언을 해주셨다. 특정 게임을 밀어주기에는 차별이 될 수 있고 마케팅 조항으로 넣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게임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게임이 중요한 것이지 엔진이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형평성의 문제다"라며 견해를 밝혔다.


오경택 기자 (ogt8211@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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