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라인, 게임 데이터 분석 세미나서 서비스 노하우 공유](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18101910210302061d01e022ea658143127152.jpg&nmt=26)
라인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일본, 대만, 태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라인 포코팡 타운', '라인 플레이' 등 라인 게임을 소재로 한 데이터 분석 및 글로벌 시장 공략 방법 등을 약 250명의 게임 사업 관계자, 마케터, 개발자들에게 공유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여지연 데이터 애널리스트가 '수알못 마케터, Data-driven 조직에서 살아남기'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라인의 라이브게임 현황과 개선 포인트별 모니터링 방식을 비롯해 효율적인 마케팅 채널 점검 방법, 유저 획득 및 수익화 방법 등 분석 프레임워크인 'AARRR' 메뉴별 다양한 노하우를 전했다.
게임 개발자를 위해 마련한 마지막 세션에서는 '어디에나 있지만 어디에도 없는 라인 게임의 데이터 분석 환경'을 주제로 이명훈 데이터 엔지니어(Data Engineer)가 강연을 진행했다. SQL(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하부 언어)을 잘 알지 못하는 운영팀 인력부터 고급 분석가에 이르기까지 넓은 사용자 범위를 포괄하는 실시간 데이터 분석 환경 구축에 대해 논의하며, 분석 성능과 권한, 운영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해결 사례를 공유했다.
라인플러스 오정선 빅데이터 플랫폼실 리드는 "데이터에 기반한 게임 서비스의 성장 및 개선을 희망하는 모든 업계 관계자들에게 일본, 대만, 태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라인 게임의 노하우를 전수하고자 이번 세미나를 계획하게 됐다"며, "라인 게임 관련 세미나는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개최될 예정이니 글로벌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마케터, 개발자 등 게임사업 관계자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오경택 기자 (ogt8211@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