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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PC, 콘솔서도 최고 되겠다! 유니티, 엔진 비전 발표

유니티가 '유나이트 서울 2019 현장'에서 유니티 엔진의 발전방향과 개발자 지원 정책을 발표했다. 왼쪽부터 준보 장(Junbo Zhang) 유니티 중화권 대표, 존 엘리엇(John Elliot) 유니티 기술 이사 및 스포트라이트 팀 책임자, 울라스 카라드미르(Ulas Karademir) 유니티 코어 부문 부사장, 데이비드 헬가슨(David Helgason)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창립자,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 칼 캘러워트(Carl Callewaert) 유니티 글로벌 에반젤리즘 최고 책임자, 김정우 삼성전자 수석.
유니티가 '유나이트 서울 2019 현장'에서 유니티 엔진의 발전방향과 개발자 지원 정책을 발표했다. 왼쪽부터 준보 장(Junbo Zhang) 유니티 중화권 대표, 존 엘리엇(John Elliot) 유니티 기술 이사 및 스포트라이트 팀 책임자, 울라스 카라드미르(Ulas Karademir) 유니티 코어 부문 부사장, 데이비드 헬가슨(David Helgason)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창립자,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 칼 캘러워트(Carl Callewaert) 유니티 글로벌 에반젤리즘 최고 책임자, 김정우 삼성전자 수석.
유니티 코리아가 제작, 운영, 수익화 등 전방위에서 게임 개발자들의 성공을 돕기 위한 정책에 박차를 가한다.

유니티 코리아(대표 김인숙)는 21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유나이트 서울 2019(Unite Seoul 2019)'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유니티 엔진의 발전 방향과 개발자 지원 정책을 발표했다.

유니티는 데이비드 헬가슨(David Helgason)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창립자,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 준보 장(Junbo Zhang) 유니티 중화권 대표, 칼 캘러워트(Carl Callewaert) 유니티 글로벌 에반젤리즘 최고 책임자, 존 엘리엇(John Elliot) 유니티 기술 이사 및 스포트라이트 팀 책임자, 울라스 카라드미르(Ulas Karademir) 유니티 코어 부문 부사장 등 유니티를 대표하는 인사들이 간담회에 총출동하며 여러 분야에서 청사진을 제시했다. 또한 삼성전자 등 파트너사 담당자가 참석해 유니티와의 협업에 대해 설명했다.

[이슈] PC, 콘솔서도 최고 되겠다! 유니티, 엔진 비전 발표


칼 캘러워트 유니티 에반젤리즘 최고 책임자는 유니티 엔진의 발전 방향을 제작(Create), 운영(Operate) 및 수익화(Monetize)의 3개 분야에 걸쳐 제시했다. 개발자가 최고의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지원하며, 제작에 사용한 엔진에 관계없이 모든 개발자가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운영을 지원하는 한편, 게임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신규 사용자를 확보하며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해 더 많은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유니티는 최근 유니티 엔진의 최신 버전인 '유니티 2019.1'을 공개하며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Lightweight Render Pipeline), 버스트 컴파일러(Burst Compiler) 및 셰이더 그래프(Shader Graph)를 비롯해 300여 개의 새롭고 향상된 기능들을 선보인 바 있다.

칼 캘러워트는 여기에 더해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igh-Definition Render Pipeline), AR 파운데이션(AR Foundation) 등 차세대 엔진이 가져올 새로운 기능들에 대한 발표를 진행, 다양한 부분에 있어 고퀄리티의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요소들이 조만간 정식 추가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특히 현장에서는 빛의 작용을 시뮬레이션해서 실제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의 실시간 적용사례를 선보여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그는 "모바일에서 유니티가 최고다. 미래에는 PC와 콘솔에서도 최고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비전을 제시했다.

개발자 수익화 지원의 대표적인 사례로 유니티가 최근 발표한 UDP(Unity Distribution Portal) 플랫폼에 대한 소개도 이어졌다. 준보 장(Junbo Zhang) 유니티 중화권 대표가 연사로 나서 개발자들의 콘텐츠를 유니티와 제휴된 모든 앱마켓 및 앱스토어에 하나의 빌드를 가지고 자동으로 런칭시켜주는 플랫폼 서비스인 UDP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개발자들은 향후 UDP를 통해 자신들의 콘텐츠를 유니티와 제휴된 모든 앱마켓 및 앱스토어에 자동으로 런칭할 수 있게 된다. 인도와 중국 북미 등지의 앱마켓이 이미 UDP와 연동됐거나 연동될 예정이며, 국내의 원스토어 또한 6월 중으로 UDP와 연동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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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현장에서는 유니티와 파트너사의 협업 사례도 발표됐다. 삼성전자의 김정우 수석이 나서 삼성 갤럭시 S10과 갤럭시 폴드와 같은 플래그십 기기에서 유니티 기반의 모바일게임 구동을 향상시키는 '어댑티브 퍼포먼스(Adaptive Performance)'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삼성전자는 유니티와 협력해 현재 갤럭시 S10 시리즈에 '어댑티브 퍼포먼스'를 탑재했으며, OS 업그레이드와 업데이트 등을 통해 기존 제품에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김정우 수석은 "안드로이드 모바일게임 개발이 어렵다는 관계자들이 적지 않다. 그 부분을 도와드리고 우리 단말에서 유니티 기반 게임이 잘 돌아가게 된다면 간접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협업 배경에 대해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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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는 "유니티 엔진은 제작, 운영, 수익화 등 개발자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부문에서 발전을 이루며 게임 개발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엔진으로서의 자리를 굳히고 있다"며, "유니티 엔진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비전과 사례를 선보이는 발표가 풍성하게 준비돼 있는 '유나이트 서울 2019' 행사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린다"고 언급했다.

'유나이트 서울 2019'는 삼성동 코엑스 컨벤션 그랜드볼룸에서 21일, 22일 양일간 개최된다. 행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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