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모바일 MMORPG '신의연대기', 가장 현실적인 결혼 콘텐츠 구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19101116224500098eb81adcc4e21850179235.jpg&nmt=26)
누구의 일생에서나 결혼이란 매우 신중한 선택일 수밖에 없다. 배우자와의 만남부터 결혼 준비와 여러 과정들, 무엇 하나 쉽게 넘어갈 수 없는 인륜지대사다.
지난 9월 26일 3대 마켓을 통해 출시된 모바일 MMORPG '신의연대기'에는 결혼을 하려는 유저들로 매일 장사진을 이룬다. 출시 보름이 지난 현재도 게임 속 결혼의 첫 단계인 '인연 플랫폼'에는 배우자를 찾는 글들로 스무 개 넘는 서버가 모두 북적거린다.
'인연플랫폼'은 마치 현실의 결혼 정보 회사와 같다. 자신의 게임 접속 시간대, 취미, 상대에게 어필할 수 있는 애정 선언 등을 등록한다. 특히 취미는 애니메이션, 음악, 음식, 영화, 게임, 스포츠 등 요즘 트렌드에 맞춘 목록으로 세분화돼 있다.
많은 유저들이 자신이 원하는 상대를 찾기 위해, 글을 올리고 다른 유저에게 결혼 신청을 하지만 쉽게 승낙이 되지는 않는다. 비록 게임 속 결혼이지만 매우 신중을 기하는 구애의 단계다.
'신의연대기'에서 결혼을 하기 위해서는 두 사람 모두 215레벨을 달성해야 한다. 두 사람은 우선 친구가 되어야 하고, 친밀도를 520까지 높여야 한다. 서로를 알아가며 교감하는 연애의 과정으로 해석된다.
조건을 만족시킨 두 사람은 '교유이신', '망현지교', '문경지우' 세가지 메뉴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세 단계는 결혼 납입금에 따라 보상의 차이가 있지만, 이는 두 사람을 쉽게 헤어지지 않도록 개발사가 정해둔 단단한 연결고리인 셈이다. 결혼 비용도 두사람이 공동으로 부담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한쪽이 전부 낼 수도 있다.
![[이슈] 모바일 MMORPG '신의연대기', 가장 현실적인 결혼 콘텐츠 구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19101116232200804eb81adcc4e21850179235.jpg&nmt=26)
이제 두 사람은 결혼식 시간대를 결정한다. 가장 많은 유저들 초대할 수 있는 저녁 시간대는 항상 예약이 꽉 차 있다. 청첩장을 보내듯, 게임 속 친구들에게 초대장을 발송한다. 많은 친구를 초대할수록 두 사람에게 들어오는 보상이 커지기 때문에, 참석할 친구를 세심하게 고르는 것도 포인트다. 20명까지는 무료로 초대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은 비용을 내야한다.
하객들에게는 화려한 꽃으로 장식된 가든파티가 펼쳐진다. '신의연대기'에서 결혼식 초대를 받았을 때는 꽃이나 폭죽을 미리 준비해서 가는 게 예의라고 한다. 게임 속 결혼문화가 정착되고 있다.
신의연대기를 서비스하고 있는 위드허그 측 담당자는 "최근 모바일게임 중에 결혼 콘텐츠가 들어 있는 작품이 꽤 있지만, '신의연대기' 결혼 콘텐츠는 현실과 가장 흡사하게 구현돼 있다. 그 이유 때문인지 결혼의 과정을 즐기는 유저가 많다. MMORPG이기 때문에 매우 다양한 콘텐츠들이 준비돼 있는데도 '인연플랫폼'은 24시간 붐비고 있다"고 말했다.
desk@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