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4개국에서 '서머너즈워' 즐겨…해외 매출 비중 90.7%
'서머너즈워' 해외 성과, 한국 영화산업 40년 해외 매출과 비견
지난 2014년 4월 출시 이후 세계 전역에서 꾸준한 흥행을 기록하고 있는 '서머너즈워'는 서비스 5년 7개월 만에 국내 단일 모바일게임 IP 2조 원 매출이라는 성과를 달성했다.
2017년 3월 국내 모바일게임 최초 매출 1조 원을 기록하며 한국 게임 역사를 새롭게 쓴 '서머너즈워'는 2년 8개월 만에 1조 원 매출을 추가로 달성, 지속 성장성을 다시금 확인 시켰다.
특히 '서머너즈워'는 전체 글로벌 누적 매출의 90% 이상을 해외에서 거둬들이며 세계 시장에서 고른 성공을 이어오고 있다. 출시 이후 지구상 대부분 지역인 총 234개 국가 이용자들이 '서머너즈워'를 즐겨왔으며, 미주 55개국, 유럽 51개국, 아시아 51개국, 아프리카 54개국, 오세아니아 21개국 등 전 대륙에 걸쳐 고루 포진했다.
'서머너즈워'가 지난 5년여 기간 동안 해외에서 거둔 성과를 다른 콘텐츠산업 해외 수출 실적과 비교하면 그 가치를 더욱 실감하기 쉽다. 지난해 수출액을 기준으로 출판업계 전체가 6.62년, 만화업계 전체가 40.85년, 영화업계 전체가 39.61년 동안 달성해야 '서머너즈워'의 누적 해외 매출에 도달할 수 있다.
이는 '서머너즈워'가 글로벌 시장에서 갖는 경제적 파급력을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서머너즈워'의 인기는 출시 5년이 지난 지금도 더욱 높아지고 있어 앞으로 선보일 글로벌 가치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컴투스는 전 세계가 즐기는 e스포츠 대회 '서머너즈워 월드아레나 챔피언십'을 매년 개최하고, 150년을 아우르는 유니버스를 구축해 애니메이션, 코믹스, 소설과 신작 게임 개발 등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을 진행하고 있다. 컴투스는 '서머너즈워'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 성장시켜 나갈 예정이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