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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펄어비스, 5주년 맞은 '검은사막' 이용자와 소통 강화

[이슈] 펄어비스, 5주년 맞은 '검은사막' 이용자와 소통 강화
펄어비스(대표 정경인)는 '검은사막' 서비스 5주년을 맞이해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이어간다.

'검은사막'은 2014년 12월17일 출시돼 현재 150개 국가에서 12종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다.

2019년 뉴주(Newzoo)가 발표한 '2018 트위치&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게임 TOP 50'에 국내 MMORPG 가운데 유일하게 '검은사막'이 30위 안에 올랐다.

올해 E3와 게임스컴에서도 펄어비스 신작 발표에 '검은사막' 이용자를 초대했고, 국가별 행사 '밋앤그릿(MEET&GREET)'을 통해 이용자와 지속적으로 만나고 있다.

[이슈] 펄어비스, 5주년 맞은 '검은사막' 이용자와 소통 강화
국내서도 5월 '검은사막' 직접 서비스를 맡으며 이용자 중심의 운영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용자 의견을 적극 수렴해 '대양의시대', '샤이' 콘텐츠뿐 아니라 편의성 개선 작업 등 6개월 동안 20여회 이상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MMORPG의 대규모 업데이트는 신규 게임 론칭과도 맞먹는 규모로 평가받고 있다. '샤이' 업데이트 이후 6개월만에 19번째 신규 여전사 캐릭터도 추가했다. '가디언'은 큰 전투도끼와 방패를 무기로 사용해 묵직한 한방 공격이 특징이다.

펄어비스는 이용자 소통 강화를 '칼페온 연회'에서 이어간다. 올해만 두 번째 진행되는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 '칼페온 연회'는 '검은사막' 개발자들과 이용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12월28일 진행되는 행사를 통해 2020년 신규 콘텐츠 및 운영 계획, 현장 의견을 듣는 등 이용자와의 소통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슈] 펄어비스, 5주년 맞은 '검은사막' 이용자와 소통 강화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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