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펄어비스, 5주년 맞은 '검은사막' 이용자와 소통 강화](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19122714254302630da2c546b3a1235116101.jpg&nmt=26)
'검은사막'은 2014년 12월17일 출시돼 현재 150개 국가에서 12종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다.
2019년 뉴주(Newzoo)가 발표한 '2018 트위치&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게임 TOP 50'에 국내 MMORPG 가운데 유일하게 '검은사막'이 30위 안에 올랐다.
![[이슈] 펄어비스, 5주년 맞은 '검은사막' 이용자와 소통 강화](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19122714264609278da2c546b3a1235116101.jpg&nmt=26)
MMORPG의 대규모 업데이트는 신규 게임 론칭과도 맞먹는 규모로 평가받고 있다. '샤이' 업데이트 이후 6개월만에 19번째 신규 여전사 캐릭터도 추가했다. '가디언'은 큰 전투도끼와 방패를 무기로 사용해 묵직한 한방 공격이 특징이다.
펄어비스는 이용자 소통 강화를 '칼페온 연회'에서 이어간다. 올해만 두 번째 진행되는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 '칼페온 연회'는 '검은사막' 개발자들과 이용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12월28일 진행되는 행사를 통해 2020년 신규 콘텐츠 및 운영 계획, 현장 의견을 듣는 등 이용자와의 소통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슈] 펄어비스, 5주년 맞은 '검은사막' 이용자와 소통 강화](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19122714273800902da2c546b3a1235116101.jpg&nmt=26)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