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은 2018년 국내외 게임산업의 통계와 동향을 정리한 '2019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2018년 모바일게임 매출액은 6조6558억 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의 46.6%를 차지했으며, 전년대비 7.2%의 성장률을 보였다. 모바일게임은 지난 2017년 처음 PC게임 시장의 규모를 넘어선 후, 2018년에도 한국 게임산업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유지했다. '리니지M', '리니지2 레볼루션' 등 2017년에 출시돼 큰 인기를 얻었던 게임들이 안정적인 운영을 지속한 동시에 '검은사막 모바일' 등 2018년 출시된 게임 또한 성공을 이어가며 2018년 모바일게임 시장의 성장을 뒷받침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어 PC게임 매출액은 5조236억 원(점유율 35.1%), 콘솔게임 매출액은 5485억 원(점유율 3.7%), 아케이드게임 매출액은 1854억 원(점유율 1.3%)을 각각 기록하며 모든 게임 플랫폼에서 전년 대비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PC게임은 전년대비 10.6% 성장했다. 성장요인은 모바일게임과 유사하게 '배틀그라운드', '던전앤파이터' 등 기존 인기 게임들의 안정적인 운영과 '로스트아크' 등 신작의 초반 흥행에 의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콘솔게임은 41.5%로 전년대비 큰 성장률을 보였다. 닌텐도 스위치의 판매 호조로 인해 콘솔게임 타이틀 구매가 늘어나고, '배틀그라운드', '테라' 등 기존 게임 IP의 콘솔 버전 출시가 성장에 힘을 더한 것으로 보인다.
2018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7.1% 증가한 1783억6800만 달러로 나타났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6.3%로 상위 10개국 중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지난해와 동일하게 4위에 위치한다.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PC게임의 점유율은 13.9%로 상위 10개국 중 중국에 이어 2위를 차지하며, 2017년 잠시 미국에게 내줬던 순위를 다시 회복했다. 모바일게임의 점유율은 9.5%로 상위 10개국 중 중국, 일본, 미국에 이어 지난해와 같이 4위를 기록했다.
2018년 한국 게임산업의 수출액 규모는 전년 대비 8.2% 증가한 64억1149만 달러(7조546억 원)에 이르렀다. 수출액 비중은 중국(30.8%), 미국(15.9%), 대만/홍콩(15.7%), 일본(14.2), 동남아(10.3%), 유럽(6.5%)의 순서로 나타났다. 수입액 규모 또한 전년 대비 16.3% 증가한 3억578만 달러(3365억 원)로 집계됐다.
'2019 대한민국 게임백서'는 올해부터 유상판매 대신 온라인 무료 다운로드로 배포된다. 게임산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한콘진 홈페이지에서 게임백서를 다운받을 수 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