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동국대학교 건축학과에서 교수로 재직중인 김홍일 교수님은 게임과 건축을 접목한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공인 건축 설계만을 이용해 콘텐츠를 만들면 재미면에서 부족할 수 있어서 재미와 지식을 함께 전달할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1편은 시청자들에게 재미를 선사하기 위한 콘텐츠로 '리니지2M'에서 무과금으로 100만 원(3만 6000 다이아)을 벌 수 있는 비법을 리니지 21년 경력이자 자칭 리니지 고수인 찐조교가 '겜알못' 찐교수에게 전달하는 코너였습니다.(상단의 영상 참조)
1편에 이어 이번에 소개하는 2편과 3편은 리니지 속 건축의 비밀 <기란성 마을>1화와 2화로, 중세시대 마을의 다양한 이야기를 찐교수가 시청자들에게 전달하고 리니지의 기란성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실제 중세시대 건물들과 비교하는 시간입니다.
건축학 개론 2편은 '리니지2M'의 기란성 마을을 둘러본 찐교수가 준비한 실제 중세시대 도시 자료와 정보, 사진을 보여주며, 중세시대에는 광장, 시청, 분수대, 성당으로 도시가 구성된 이유를 알기 쉽게 알려줍니다.
영상속에서 찐교수는 단순히 중세시대 마을의 정보만을 전달하는데 그치지 않고 흥미로운 이야기거리도 제공하는데요. 실제로 찐교수는 중세시대 마을이 2중 성벽과 해자, 지리적 위치, 망루의 존재 등 건축학 적으로 다양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 과거 이태리의 시에나에 있는 캄포광장에서 매년 17개 마을에서 참가하는 경마가 열렸는데 룰이 없었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는데요. 경마 대회가 무규칙이라는 이야기를 듣자 찐조교는 경기에서 승리하기 위해 "시작과 동시에 다 화살로 쏴서 (경쟁자들을 쓰러트리겠다)"라고 말하자, 이에 워터볼을 집어든 찐교수는 "이걸로 그냥 (다른 선수를 해치우겠어)"이라고 대응하며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건축학개론 후속편에서는 2편보다 자세하고 다양한 중세시대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숙박을 비롯해 술을 파는 술집(선술집)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이야기, 19금 이야기(?)도 언급됐는데요.
찐교수는 숙박시설이 없었을 당시 사람들이 성당이나 수도원에서 머물렀다는 이야기로 시작해, 음식을 먹고 술을 마시면 벌어지는 '19금(?)' 이야기를 조심스럽게 꺼내기도 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건물들이 지붕이 뾰족한 이유, 고딕 스타일의 기원과 설명, 중세시대 건물의 특징, 스테인드 글라스, 노트르담의 성당 등 다양한 건물과 특징을 리니지의 기란성의 건물들과 비교하는 진솔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 표면에 여러가지 무늬를 새겨 그 속에 재료를 넣는 공예 기법인 상감기법이 실제로 활용된 예시 등을 보여주며 교육적으로 유익한 정보를 전달했는데요.
그럼 중세시대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건축학적으로 리니지2M이 얼마나 대단한지에 대한 찐교수님의 유익한 수업(?)을 영상으로 확인해보시죠.
오경택 기자 (ogt8211@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