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스토브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든 스토브 VR 가맹 사업자들을 위해, 3월과 4월 서비스 이용 수수료 전액을 면제해주기로 결정하고 전 가맹 사업자들에게 이를 공지했다. 가맹 사업자들에 대한 지원에는 스토브 VR에 VR게임을 개발 및 공급하는 주요 CP사들도 함께 동참한다.
스토브 VR은 다양한 VR 게임 배급에서 고객 관리 프로그램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VR 매장 전용 플랫폼으로, VR게임 개발사와 저작권 계약 및 게임물관리위원회 이용 심의를 거쳐 국내 최대 수준인 80여종 이상의 VR 콘텐츠를 가맹 점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스마일게이트 스토브는 가맹 사업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이용 수수료를 면제해 주는 반면, 가맹점에 VR 게임 콘텐츠를 공급하는 모든 CP사들의 수익은 전액 보전해 주기로 했다.
즉, 가맹점으로부터 게임 이용 수수료 매출이 발생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CP사들에게는 당초 지급되어야 할 VR 게임 서비스 공급 수수료를 스마일게이트 스토브가 대신 부담하기로 한 것. 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영상의 어려움을 가맹 사업자들은 물론 CP사들 역시 고스란히 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스마일게이트 스토브는 설명했다.
CP사들 역시 이용률 감소로 인한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지만, 더 큰 어려움에 처한 가맹 사업자들을 위해 게임 공급 수수료 매출의 30%를 자진 삭감함으로써 상생을 몸소 실천했다. 지니소프트, 에이아이엑스랩, 디볼버 디지털 등 3개 CP사가 동참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