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스마일게이트 스토브, 3-4월 VR 가맹점 수수료 면제](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0031213295908371da2c546b3a1235116101.jpg&nmt=26)
스마일게이트 스토브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든 스토브 VR 가맹 사업자들을 위해, 3월과 4월 서비스 이용 수수료 전액을 면제해주기로 결정하고 전 가맹 사업자들에게 이를 공지했다. 가맹 사업자들에 대한 지원에는 스토브 VR에 VR게임을 개발 및 공급하는 주요 CP사들도 함께 동참한다.
스토브 VR은 다양한 VR 게임 배급에서 고객 관리 프로그램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VR 매장 전용 플랫폼으로, VR게임 개발사와 저작권 계약 및 게임물관리위원회 이용 심의를 거쳐 국내 최대 수준인 80여종 이상의 VR 콘텐츠를 가맹 점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즉, 가맹점으로부터 게임 이용 수수료 매출이 발생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CP사들에게는 당초 지급되어야 할 VR 게임 서비스 공급 수수료를 스마일게이트 스토브가 대신 부담하기로 한 것. 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영상의 어려움을 가맹 사업자들은 물론 CP사들 역시 고스란히 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스마일게이트 스토브는 설명했다.
CP사들 역시 이용률 감소로 인한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지만, 더 큰 어려움에 처한 가맹 사업자들을 위해 게임 공급 수수료 매출의 30%를 자진 삭감함으로써 상생을 몸소 실천했다. 지니소프트, 에이아이엑스랩, 디볼버 디지털 등 3개 CP사가 동참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