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게임 테스트 효율 높여주는 '유니티 게임 시뮬레이션' 공개](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0033015295508078da2c546b3a21850179235.jpg&nmt=26)
기존 게임 밸런스 프로세스를 보완하고 반복되는 테스트로 인한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설계된 유니티 게임 시뮬레이션은 수백만회 이상의 게임 플레이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시뮬레이션한다. 이를 통해 출시 전 테스트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하며, 제작업체의 규모 및 예산의 제한에서 벗어나 이상적인 게임 밸런스를 달성하는 등 더 나은 게임을 선보이는데 기여한다.
특히 비효율적이고 반복적인 기존 테스트의 부담이 감소해 개발자들은 디자인 등의 창조적인 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고, 출시 일정도 단축시킬 수 있다. 절감된 테스트 비용은 마케팅이나 커뮤니티 구축 등 게임의 성공을 위한 활동에 할애할 수 있다. 또한 구글 클라우드 기반으로 대규모로 운영돼 안정성과 보안이 뛰어나며, 지속적인 통합과 배포가 가능하다.
유니티 게임 시뮬레이션은 퓨리온 게임즈(Furyion Games)가 개발 중인 온라인 다중접속 슈팅 게임 '데스 카니발(Death Carnival)'의 테스트에 사용된 바 있다. 퓨리온 게임즈의 개발자들은 유니티 게임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수천여 회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게임 내 생존 가능성이나 레벨 완료 시간 등을 위한 최적의 무기와 아이템 모듈, 조합 등을 찾아냈다.
허버트 영(Herbert Yung) 퓨리온 게임즈 창립자 겸 책임자는 "'데스 카니발'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모든 무기의 밸런스을 맞추기 위해 유니티 게임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결과 수백여 시간과 수만 달러 가치의 인건비를 절감했다"며, "유니티 게임 시뮬레이션으로 수백배 빠른 프로세스와 고품질의 결과물을 위한 시뮬레이션 설계가 가능했으며, '유니티 에디터'와도 긴밀히 통합돼 있어 세밀한 게임 플레이 조정을 신속하게 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유니티 게임 시뮬레이션은 현재 무료 체험이 가능하며, 더 자세한 내용은 유니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