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김남준 PD와의 일문일답.
Q 월드 서버가 등장하는데 혈맹이 달라지는 점이 있나.
A 월드 서버는 서버 내 쟁과 다르게 확장될 예정이다. 혈맹에서 담지 못하는 커뮤니티 확장이 필요했다. 더 많은 혈맹원들이 더 견고하게 뭉칠 수 있도록 동맹과 연맹 시스템 추가했다. 채팅도 개선돼 보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가능할 것이다.
Q '베오라의 유적'도 결국 최상위권 유저 위한 콘텐츠로 보인다. 라이트 이용자들도 영웅 아이템을 얻고 싶다.
A '베오라의 유적'에서 최상위권 용사는 보스 쟁취를, 모든 용사들도 참여 가능하게 설계됐다. 사냥 자체가 기존과 다른 엄청난 보상이 될 것. 라이트 이용자들도 영웅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다른 콘텐츠도 준비돼 있다.
Q 일부 서버는 압도적인 힘 차이 구도가 고착되는 경우가 있다.
A 문제점 인지하고 있다. 일부 강력한 캐릭터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꾸준한 밸런싱과 스킬 업데이트로 완화시키려 했다. 앞으로 보다 강력한 조치를 취해서 원활한 쟁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Q 불법 프로그램 이용자 제재 계획은.
A 많은 수의 제재를 하고 있지만 그들도 진화하고 있다. 상위 사냥터를 비롯한 여러 지역을 장악해 많은 이용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안다. 훨씬 강력한 제제안을 준비 중이다. 완화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Q 전설 등급 클래스나 아이템 풀리는 속도가 빠르다. 신화가 조만간 풀리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크다.
A 신화 등급이 곧 풀리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신화는 게임 안에서 과시할 수 있는 명예와 같은 콘텐츠로 동작하기를 바란다. 우려하는 바와 같이 풀지는 않을 것이다. 인게임 콘텐츠에서 제한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Q 혈맹 활동이 부담스러운 이용자도 많다. 소규모 인원 위한 콘텐츠 준비 계획은 없는지.
A 이용자들의 갈증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콘텐츠 만드는 속도를 끌어올리고 있지만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파티 콘텐츠나 보다 많은 이용자들이 쟁을 즐길 수 있도록 올림피아드 같은 콘텐츠도 준비하고 있다. 곧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