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가 주최하고 성남산업진흥원과 한국모바일게임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2020 인디크래프트 가상게임쇼'는 '게임은 문화다'라는 슬로건 아래 국내외 우수 인디게임을 발굴하고, 건전한 게임문화 조성 밀 게임산업의 새로운 혁신 열기를 재점화해 개발자-이용자-플랫폼이 서로 상생하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시작된 행사로, 대한민국 게임산업의 풀뿌리이자 허리인 '중소 인디게임'으로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큰 의미를 담고 있다.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로 인해 온택트(Ontact)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게임 전시도 새롭게 변모하고 있다. 국내 최초 온라인으로 진행될 이번 '2020 인디크래프트 온라인 가상게임쇼'는 코로나19의 위험없이 글로벌에서도 누구나 접속이 가능하고, 자신만의 아바타를 이용해 가상세계에서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우수한 글로벌 인디게임을 확인할 수 있다.
7월22일~23일 2일간은 B2B가 진행되는데 코로나19로 인해 글로벌 비즈니스가 어려운 요즘, 온라인을 이용한 가상세계에서 보이스챗을 통해 마치 현장에서 미팅하는 듯한 느낌으로 진행할 수 있다.
7월24일~26일까지 3일간 진행되는 B2C에 참여하고자 하는 게이머나 일반인은 접수 페이지에서 B2C 런처를 다운받아 계정을 생성하면 가상공간에서 인디게임을 만날 수 있다.
'2020 인디크래프트 온라인 가상게임쇼'에는 전시 뿐 아니라 다양한 즐길거리가 마련돼 있다. 어트랙션인 '고 카트'를 이용해 접속한 이용자들과 점수 경쟁 할 수 있고, B2C 기간 동안 가장 관심가는 개발사 부스를 방문해 본인의 아바타와 함께 캡처한 이미지를 '#인디크래프트온라인가상게임쇼' 등의 해시태그와 더불어 SNS에 올리는 '해시태그 이벤트'를 진행한다. 그리고 25일 오후 1시에 트위치 트게더 라이브 계정을 통해 게임전문유투버 'G식백과' 김성회가 참여하는 라이브 방송도 진행된다. 온라인 가상게임쇼에 대한 소개와 함께 인디게임 개발사 인터뷰도 진행될 예정이다.
'인디크래프트'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힘든 지금, 이번 '2020 인디크래프트 온라인 가상 게임쇼'를 통해 새로운 게임산업의 길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인디게임의 발전이 대한민국 게임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이번 행사에 많은 성원 부탁 드린다"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인디크래프트' 공식 홈페이지와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