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ad

[이슈] 3주년 맞은 미호요 '붕괴3rd' 롱런 비결은 '이용자 친화 운영'

캐릭터 생일까지 챙기는 세심한 이용자 친화적 운영
주기적으로 대규모 업데이트 단행하며 신선한 재미 선사
3년 동안 롱런 이어온 '붕괴3rd', 앞으로가 더 기대


[이슈] 3주년 맞은 미호요 '붕괴3rd' 롱런 비결은 '이용자 친화 운영'
미호요의 미소녀 모바일 액션게임 '붕괴3rd'는 국내 미소녀 장르 인기를 주도하며 많은 한국 이용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미호요는 이용자들에게 가깝게 다가가는 이용자 친화적인 운영과 이벤트로 한국 시장에서 롱런을 이어가고 있다. 거기에 정기적인 업데이트와 꾸준한 콘텐츠 개발이 더해지면서 식지 않는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 이용자 위한 성대한 생일잔치 매년 개최

미호요는 서비스 1, 2주년 기념일에 특별한 선물을 만들어 국내 이용자에게 보답했다. 2018년 1주년 이벤트로는 '야에마을 벚꽃 화투'를, 2019년 2주년 이벤트로는 '키아나네 주막 세트'를 한국 서버 모든 만레벨 이용자에게 선물했다.

2018년 1주년 이벤트 선물로 지급된 '야에마을 벚꽃 화투(오른쪽)'과 2019년 2주년 이벤트로 지급된 '키아나네 주막 세트'.
2018년 1주년 이벤트 선물로 지급된 '야에마을 벚꽃 화투(오른쪽)'과 2019년 2주년 이벤트로 지급된 '키아나네 주막 세트'.
'야에마을 벚꽃 화투'는 화투장 54장의 모든 이미지를 '야에마을' 주제에 맞게 새롭게 제작해 이용자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키아나네 주막 세트'는 한국의 애주가들이 선호하는 소주잔을 '붕괴3rd'의 예쁜 일러스트로 장식해 인기를 얻었다.

미호요는 올해 '붕괴3rd' 3주년을 맞아 역대급 선물 보따리를 한국 이용자들에게 선사했다. 3주년 업데이트 사전예약 참가자들에게 푸짐한 아이템 꾸러미(체력물약 3개, 호미의 보물 5개, 수정 200개, 정밀 보급 카드 5장, 환해의 꿈나비 캐릭터 조각 30개)를 지급했으며 '카드 맞추기' 게임에 참여하고 이를 공유한 이용자들 중 추첨을 통해 '진영전 장패드', '삭야관성 아크릴스탠드', '제레 드레스 1/8 피규어' 등 '붕괴3rd' 이용자들이라면 누구나 탐낼만한 굿즈를 지급했다.

[이슈] 3주년 맞은 미호요 '붕괴3rd' 롱런 비결은 '이용자 친화 운영'
거기에 한국 한정 이벤트로 인게임 배경을 ▲편의점 ▲게임 전시회 ▲미호요 사무실 등 '붕괴3rd' 이용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장소로 꾸몄으며, ▲붕카콜라(브로냐가 게임할 때 마시는 최애 음료) ▲붕닭볶음면(후카가그려진 볶음면, 시끄러운 키아나를 잠재우고 싶다면 먹여보자) ▲비어환꼬치 ▲키등어 구이 등 한국 이용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아이템까지 선보였다.

◆여러분의 '최애' 캐릭터 생일까지 챙겨드립니다!

미호요는 '붕괴3rd' 게임의 생일뿐만 아니라 캐릭터 생일까지 챙겨주고 있다. 특히 2019년의 브로냐 생일은 오프라인 행사로 진행, 이용자들과 소통까지 진행했다.

'붕괴3rd' 인기 캐릭터 브로냐 생일 파티 모습.
'붕괴3rd' 인기 캐릭터 브로냐 생일 파티 모습.
미호요는 2019년 8월19일부터 9월1일까지 브로냐의 생일을 맞아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운영했다. 개장과 동시에 300명이 넘는 이용자가 줄을 섰을 정도로 호응을 얻었다. 미호요는 매일 선착순으로 이용자들에게 한정판 '붕괴3rd' 굿즈를 선물했으며 '야에 사쿠라 진염행혼 1/8 피규어', '메이 영원한 순수함 1/8 피규어', 캐릭터 담요 등 인기 굿즈를 판매했다.

미소녀게임을 좋아하는 이용자들은 캐릭터를 사랑하는 마음이 클 수밖에 없다. 미호요는 주요 캐릭터들의 생일까지 세심하게 챙기며 미소녀게임 '덕후'들의 마음까지 어루만져주고 있다. '붕괴3rd'가 대세 미소녀게임으로 오랜 기간 군림하고 있는 이유로 충분하다.

◆꾸준한 오프라인 이벤트 개최로 이용자와 가까이

미호요는 캐리터 생일이 아니더라도 이용자들에게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오프라인 이벤트를 꾸준히 개최하고 있다. 매년 '서울 코믹월드'에 참여해 부스 방분자 모두에게 '붕괴3rd' 굿즈를 증정한 바 있으며 아름다운 캐릭터 코스튬플레이를 공개해 관람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했다.

[이슈] 3주년 맞은 미호요 '붕괴3rd' 롱런 비결은 '이용자 친화 운영'
2018년과 2019년에는 2년 연속 '지스타'에 단독 부스로 참가하기도 했다. 2018년에는 매일 선착순 500명에게 '붕괴3rd' 공식 굿즈인 '메탈참스트랩을 선물했으며, 타임어택 토너먼트와 럭키 드로우, 코스튬플레이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했다. 2019년에 '지스타'에 참가한 미호요는 '붕괴3rd' PC 버전을 최초로 시연했으며 다채로운 이벤트로 2만 명 이상의 이용자를 모았다.

미호요는 지난해 대규모 오프라인 대회까지 개최했다. 총상금 6500만 원 규모의 '붕괴3rd' 대회 한국대표 선발전을 개최해 우승 팀에게 상금 600만 원과 상하이 숙박권, 항공권, 우승 트로피까지 제공했다.

[이슈] 3주년 맞은 미호요 '붕괴3rd' 롱런 비결은 '이용자 친화 운영'
미호요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오프라인 이벤트 개최가 어려워진 최근 들어서는 대규모 글로벌 온라인 코스튬플레이 콘테스트 '붕괴48'을 진행 중이다. 오는 12월31일까지 '붕괴3rd'를 사랑하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각국의 인기 코스어가 심사위원으로 나서 최고의 '붕괴3rd' 코스튬플레이어를 선발할 예정이다.

◆정기적 업데이트와 꾸준한 콘텐츠 개발

미호요는 이용자 친화적인 이벤트와 운영뿐만 아니라 꾸준한 콘텐츠 업데이트를 이어가며 이용자들이 지루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지난해 12월26일에는 PC 버전을 출시해 크로스 플랫폼을 실현하며 이용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했다. 앱플레이어를 통해 PC로 '붕괴3rd'를 즐기는 이용자들이 있지만 앱플레이어의 퀄리티를 보장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자체 PC 버전을 개발한 것. '붕괴3rd' PC 버전은 게임의 몰입감을 유지하는 동시에 컨트롤과 UI 최적화를 진행, 비주얼 적으로도 깔끔하게 최적화를 진행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슈] 3주년 맞은 미호요 '붕괴3rd' 롱런 비결은 '이용자 친화 운영'
미호요는 올해 4월6일, 오픈월드 콘텐츠 '붕괴후서'를 업데이트했다. 붕괴가 지구에서 사라진 8년 후의 스토리를 배경으로 새로운 스토리와 지도, 신규 캐릭터, 고차원 전투 등 시스템을 추가했다. ▲입체 지도 ▲파괴 가능한 오브젝트 ▲동적인 조명 효과 ▲고공 전투 ▲2인 연계 QTE 공격 ▲공중 연계 QTE 공격 등 모바일게임에서 흔히 보기 어려운 콘텐츠까지 대거 추가했다. 액션을 강조한 RPG에 오픈월드 콘텐츠를 추가해 전투의 더 큰 가능성을 제공했다.

미호요는 계절마다 이벤트를 마련해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겨울 동화 윈터 랩소디', '기묘한 표류', '산화의 전설', '쌍둥이 침입: 해연랜드' 등 대규모 테마 이벤트를 진행해 이용자들에게 신선한 재미와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용자 친화 운영의 결과! '붕괴3rd' 인기 지속

이같은 미호요의 이용자 친화적인 운영과 꾸준한 업데이트에 힘입어 '붕괴3rd'는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구글 매출 2위, 애플 매출 1위까지 기록하며 한국 시장에 미소녀게임 돌풍을 일으킨 바 있는 '붕괴3rd'의 누적 다운로드는 200만 건을 넘어섰다.

'붕괴3rd'는 여전히 양대 마켓 매출 순위 상위권을 오르내리며 인기 롱런 가도를 달리고 있다. 특히 대대적으로 마련한 이번 3주년 업데이트를 계기로 '붕괴3rd'가 차트 역주행을 시도하고 있다. 미호요는 '붕괴' 만화의 연재에 이어 세계관 단편 애니메이션, OST 등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IP 확장까지 시도하고 있다.

한국에서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는 3년을 보낸 미호요의 '붕괴3rd'의 다가올 3년이 더욱 기대된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