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심화된 경쟁 속 데이터 중심 마케팅이 돌파구
앱스플라이어가 발표한 리포트에 따르면 코로나 대유행 기간, 모바일게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 지난해 대비 인스톨 수가 45% 급증했고 장르에 상관없이 전반적인 게임 앱 성장률이 가속화됐다. 특히, 월별 인스톨 분포도를 보면 코로나가 전 세계에 퍼지기 시작하고 세계 곳곳에서 국경문을 잠갔던 3월과 4월에 설치가 눈에 띄게 성장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게임 장르별로는 단순한 게임일수록 총 인스톨 성장률이 높았다. 하이퍼 캐주얼, 캐주얼, 그리고 미드코어 게임 일부가 특정 마니아 시장인 하드코어와 소셜 카지노게임보다 성장률이 두 배 이상 높았다. 이는 코로나 대유행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 실내에서 즐길거리를 찾다가 처음으로 모바일게임을 접한 사람들이 늘었다는 방증이다. 게임 초보자는 대부분 제일 쉬운 게임(하이퍼 캐주얼)을 시작점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설치 증가를 견인한 또 다른 요인은 게임 업계의 활발한 마케팅이다. 조사에 따르면, 올해 오가닉 수요도 상당히 높았지만(33%) 논오가닉 인스톨 성장률(69%)은 오가닉의 두 배 이상을 기록했다. 심화된 경쟁 속에서 게임 앱이 자연스럽게 사용자 눈에 띄기란 극히 어려우며, 이에 오가닉 유입 가능성은 해가 갈수록 희박해지고 있다. 이에 상위권을 비롯한 모든 모바일게임사들이 성장세를 끌어올리기 위해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는 모습이다. 또, 게임사들이 플레이어 여정 초기부터 고도화된 데이터 기술을 이용한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실행하며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게임 시장 중 하나이기에 초기 단계부터의 전략적 마케팅이 매우 중요하다. 한국에서의 앱 평균 논오가닉 인스톨 비율은 안드로이드 78%, iOS 74%를 기록하고 운영체제별 연 증가율은 각각 10.5%, 3.8%를 기록했다.
문유철 앱스플라이어 한국 지사장은 "모바일게임 업계는 코로나로 인한 수요에 빠르게 대응하며 신규 이용자 유입을 위한 마케팅을 전략으로 활용해 단기간에 급성장할 수 있었다"며, "그러나 심화되는 경쟁 속에서 앞으로도 성장세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최적화, 정밀한 타깃 구분, 예측 모델링 등의 데이터 중심 마케팅을 강화하는 것이 승패를 가를 것이다"고 데이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앱스플라이어의 '게임 앱 마케팅 현황 리포트 – 2020년 에디션'은 1만3000여 개의 앱과 92억 논오가닉 인스톨로부터 수집한 글로벌 데이터를 익명으로 집계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