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정현 학회장은 28일 오후 온라인으로 진행된 국내 취재진과의 신년 간담회를 통해 "오는 3월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를 도입하려는 세력의 공세가 재개될 우려가 있다"며 "신임 문체부 장관의 단호한 반대 의지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위정현 학회장은 "박근혜 정부 때 몇백억 원의 자금을 쌓은 게임 반대 세력이 수년간 연구를 통해 데이터를 쌓은 반면, 게임업계는 급하게 대응했다. 공대위를 만들어 저지 위해 노력했지만 연구 기간 자체가 짧았다. 공대위 활동이 본격적으로 재개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위 학회장은 중국 판호 문제에 대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12월 컴투스 '서머너즈워' 중국 판호 발급이 민관 협력의 결과였다며 문체부와 외교부의 노력이 컸다고 밝혔다. 다만 두 부처 신임 장관의 중국 판호 문제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위정현 학회장은 업계에 만연한 IP 재활용에 대해 우려함과 동시에 다양한 소규모 게임의 출시가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피력했다. 그는 "기존 IP를 활용하면 개발비나 마케팅 비용이 줄어 실패에 대한 리스크가 줄겠지만 우려먹기식 개발을 계속 이어가면 언젠가는 외면받을 수 있다"며 "방만하지 않게 내부 효율성을 높여 신규 IP를 개발하려는 시도가 늘어나야 바람직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정현 학회장은 중국 자본인 텐센트의 국내 개발사 인수설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기도 했다.
그는 "중국 기업에 메이저 게임사 매각은 어떤 경우에도 용납될 수 없다"며 "한국 게임으로 성장한 기업이 한국 게임사를 사겠다니 한국이 기대감으로 들뜨는 것을 보면 절망스럽다. 한국 주력 게임사가 텐센트에 흡수되는 것은 산업 경쟁력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