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페어 애널리시스(Ampeer Analysis)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연간 콘솔게임 시장 규모는 전년비 19% 증가한 539억 달러(한화 약 60조 원)를 기록했다. 콘솔 하드웨어와 게임 타이틀, 서비스가 모두 포함된 것으로 세 분야 모두에서 급격한 성장이 이뤄진 것으로 조사됐다.
콘솔 플랫폼 별로 살펴보면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시장 점유율이 46%로 가장 높았다. 소니의 점유율은 2019년 29%에서 대폭 상승했는데 고속 SSD 탑재와 다수 독점작을 앞세운 신기종 PS5의 선전이 점유율 확대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닌텐도는 닌텐도 스위치를 앞세워 31%의 점유율로 2위에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닌텐도 스위치의 인기에 힘입어 하드웨어 판매 금액만 70억 달러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닌텐도는 디지털 서비스 매출에서 가장 낮은 점유율을 보여 향후 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3%의 시장 점유율을 보여 3대 플랫폼 중 가장 낮은 점유율을 보였다. 다만 엑스박스 게임패스를 비롯한 구독 서비스에서 상당한 성과를 올린 것으로 조사됐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