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개발사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구글 플레이 개발사에 15% 수수료를 적용하겠다고 15일 밝혔다. 오는 7월1일부터 시행되는 이번 수수료 정책은 모든 규모의 개발사를 대상으로 기존 수수료의 절반인 15% 수수료를 적용한다.
다만 15% 적용은 연 매출 100만 달러까지만 해당되며, 100만 달러를 초과하는 매출에 대해서는 기존과 동일한 30%의 수수료가 적용된다. 예를 들어 개발사 연 매출이 20억 원이라면 11억 원에 대해서는 15%, 초과된 9억 원의 매출에 대해서는 30%의 수수료를 내는 방식이다. 7월1일부터 구글 플레이에서 유료 콘텐츠를 판매하는 모든 개발사(게임 및 디지털 콘텐츠 앱 등 모두 포함)를 대상으로 변경된 수수료 정책이 적용된다.
구글의 변경된 수수료 정책으로 국내 중소 개발사가 실질적인 수수료 인하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구글 플레이를 통해 높은 매출을 올리는 대형 업체의 경우 수수료 인하 혜택은 미미할 것으로 전망된다.
구글은 이번 수수료 인하에 이어 국내 앱 생태계 발전을 위해 중소개발사 지원에 더욱 힘을 쏟을 계획이다. 콘텐츠 분야의 국내 중소개발사와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9월 발표한 '크리에이트(K-reate)' 프로그램이 올해 본격 운영된다. 구글은 '크리에이트'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중소개발사의 해외 진출을 돕는 마케팅 지원은 물론 구글 플레이 포인트 프로모션과 같이 이용자를 위한 다양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