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스토브 인디 온라인 게임잼은 3월 19일부터 21일까지 약 48시간에 걸쳐 진행되며 처음 만나게 되는 총 105명의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팀을 구성해 각자의 아이디어를 플레이 가능한 게임으로 완성하기 위한 여정에 돌입한다. 행사는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참가자들을 각 팀별로 자유롭게 의사소통 채널을 설정하고 소통하며 게임을 완성시켜 나가게 된다. 스토브 인디는 사전 온라인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참가자들에게 진행 방식을 안내하고 티셔츠, 명찰, 야식 박스를 배송하는 등 철저한 사전 준비를 마쳤다.
더불어, 온라인으로 진행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소통 과정에서의 불편함과 팀들의 문의사항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전체 게임잼 진행 기간 동안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방송은 스토브 인디 공식 유투브 채널과 트위치 채널을 통해 송출되며 참가자들은 언제든 방송을 통해 필요한 사항을 요청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방송을 통해 ▲라이브 요가 세션 ▲다양한 사연을 소개해주는 ‘라디오스타’ ▲각 팀별 영상 인터뷰 등 재충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특히, 라이브 방송의 모든 콘텐츠를 일반 시청자들도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공개해 참가자와 시청자가 함께 즐기는 게임 개발 축제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시청자들은 자신의 사연을 라디오스타 프로그램에 응모하거나 방송 중간에 진행되는 실시간 이벤트에 참여하고 선물도 받을 수 있다. 게임잼에 관련해 궁금한 점도 실시간 채팅창을 통해 자유롭게 문의 가능하다.
한편, 스토브 인디는 이번 게임잼을 통해 완성된 출품작을 스토브 인디 플랫폼을 통해 업로드하고 누구나 쉽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게임잼 종료 후 2주동안 일반 이용자를 대상으로 투표 이벤트를 진행하고 이중 추첨을 통해 상품도 증정한다.
스마일게이트 스토브 한영운 대표는 "게임잼이라는 행사가 '모르는 사람과 게임을 만드는 시간'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더 많은 분과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많은 준비를 했다. 지난 행사에서 부족했던 점을 보완하고 규모도 더 키워 질과 양 모두 발전된 게임잼이 되도록 노력했다"며 "스토브 인디에서는 창작자 지원을 위해 게임잼, 공모전 등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스토브 인디는 게임을 사랑하는 창작자들이 한데 모여 각자의 창의성을 실제 게임으로 마음껏 구현해 볼 수 있는 ‘게임잼’ 행사를 앞으로 더욱 확대하고 정기적으로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스토브 인디 온라인 게임잼’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스토브 인디 커뮤니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경택 기자 (ogt8211@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