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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21] 넥슨 김대훤 부사장 "게임 대체할 단어 나와야 할 때"

[NDC21] 넥슨 김대훤 부사장 "게임 대체할 단어 나와야 할 때"
넥슨 김대훤 신규개발총괄 부사장이 새로운 시각에서 게임을 바라봐야 할 때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김대훤 부사장은 9일 막을 연 국내 최대 규모 지식공유 컨퍼런스 '2021년 넥슨개발자콘퍼런스(이하 NDC21)' 기조연설을 통해 "게임산업, 게임회사라는 말을 그만 써야 할 때다. 기존과 같은 마인드로는 경쟁할 수 없다"며 "게임을 대체할 단어가 나와야 할 시점이다. 디지털 놀이 서비스를 지칭하는 새로운 단어를 모두가 만들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김 부사장은 과거와 달라진 환경과 기술 발전으로 인해 게임에 대한 정의도 달라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조이스틱으로 움직이고 버튼을 눌러 발차기를 하던 것이 내 첫 게임이었는데 지금은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시대가 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게임의 형태나 모양도 계속 바뀌고 있다. 많은 것들의 경계가 불분명한 상황이 오기도 했다"며 부연 설명했다.

[NDC21] 넥슨 김대훤 부사장 "게임 대체할 단어 나와야 할 때"
김 부사장은 AR 기술을 적용해 게임을 하지 않던 이들에게도 인기를 얻은 '포켓몬GO'와 최근 각광받고 있는 '로블록스'를 높게 평가하며 이같은 혁신적인 시도를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기존 게임과 게이머에 대한 인식을 깨뜨려야 한다. 게임을 하지 않던 사람들도 하게 만든 '포켓몬GO'나 메이저 개발사가 바라보지 않던 시장에 디지털 장난감을 제공한 '로블록스'의 성공이 좋은 사례"라고 설명했다. 그는 "닌텐도 위(Wii)가 처음 나왔을 때 이상의 혁신이 나와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대훤 부사장은 넥슨 신규개발본부에서 준비하고 있는 새로운 시도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화상채팅과 단순한 감정표현을 넘어 어울려 놀 수 있는 상호작용을 강화한 형태의 고민을 담은 '페이스 플레이'와 창작자와 소비자 영역을 허물어 누구나 상상을 현실화할 수 있는 방식의 놀이방법을 고민하는 'MOD'를 소개했다.

김대훤 부사장은 "게임이 어떻게 바뀌어갈지, 그 안에서 개발자는 어떤 생각을 하고 미래를 대비해야 할지 고민한 내용"이라며 발표 취지에 대해 설명했다. 김 부사장은 "정답이 아닐 수 있지만 이번 발표가 다가올 미래에 대해 모두가 한 번 더 고민해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마무리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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