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게임자료 공유마당 운영사업(플랫폼명 게임마당)'은 국내에서 개발된 유휴 게임개발 리소스(각종 그래픽 리소스 포함)를 양도계약을 통해 취합하고 관리하여 국내 게임 개발자, 게임 관련 공공 교육기관 및 학생들에게 무료 제공함으로써 게임개발 효율성 제고 및 건전한 게임 생태계의 상생 체계를 마련하고자 진행되고 있다.
2021년에는 2D 그래픽 리소스를 우선으로 확보, 현재 국내 게임 관련 학과 및 게임 관련 공공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플랫폼 시범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게임마당'의 주된 목표는 게임업계에서 자체 개발에 투입되는 인원이 많고 구매비용이 높거나, 자체 개발인력 부족으로 인해 외주를 주는 게임개발 리소스를 무료로 공유해 개발비를 보전하고 선순환 구조를 확립해 게임 업계 상생을 도모하는 것이다.
'게임마당 오픈포럼'은 '게임자료 공유마당' 운영사업의 장기 비전 제시와 플랫폼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자료 확보 및 의견 공유를 위해 기획됐다.
게임산업 전문가들의 발제와 논의를 통해 게임마당 플랫폼의 중장기 발전에 대해 자문받고, 이용자들과의 실시간 질의응답 및 토론을 거쳐 플랫폼 이용자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된다.
'2021 게임마당 오픈포럼'은 총 4회로 기획됐으며, 이번 '제4회 게임마당 오픈포럼'은 발제자로 창조공작소 신소헌 대표와 마나크리 이원석 대표, 토론자로 비쥬얼다트 이재윤 대표, 스테이지에이트 이완희 대표 및 김윤정 작가가 참여한다. 외주개발사 현안 및 현상황에 맞는 게임마당 플랫폼 발전/지원방향에 대한 논의를 주로 다룰 예정이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