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퀄리티 3D 모델링으로 탄생한 역사 속 장수와 이들을 뒷받침하는 54개 병과를 기반으로 병법과 장수 특성, 병과 상성, 배치 구도를 적극적으로 이용해 다양한 전략 플레이를 펼칠 수 있다. 단순 병력 배치와 이동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실시간 컨트롤이 가능하므로 전장 상황이나 변수에 유연하게 대처하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지속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건축물을 건설하거나 업그레이드, 병력 증강 등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전투만이 아니라 내정에도 힘을 쏟는 것이 요구되고 국가 건설이라는 큰 그림을 바라보면서 게임에 몰입 가능하다.
◆눈앞에 생생하게 마주하는 삼국지
게임에 접속하면 고퀄리티 3D 모델링으로 탄생한 삼국지 장수와 54개 병과, 역사 속에 기록된 배경을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다.
특히 삼국지를 이끌어가는 중심축이라고 할 수 있는 장수의 경우 각각 어울리는 동작과 성우 더빙으로 생동감을 전해주며, 무대가 되는 배경은 초원과 사막, 설원 등 생생한 묘사에 더해 밤과 낮, 사계절 등의 변화로 몰입감을 높여준다.
◆삼국지를 완성하는 전략 요소
삼국지에서 절대로 빼놓을 수 없는 전략 요소가 무궁무진한 것도 '삼국지: 패왕'의 특징이다.
실제 역사 속에서 등장하는 장수의 병법이나 특성을 이용해 버려지는 장수 없이 투입시킬 수 있고, 상성을 고려한 병과 조합이나 배치를 통해 더욱 효과적인 전투를 펼칠 수 있다. 이때 단순 병력 배치와 이동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시간 컨트롤과 대응이 가능한 점이 전략과 전술 플레이의 재미를 극대화한다.
◆'삼국지: 패왕'을 완성하는 재미 요소 '내정'
무수한 전략이 난무하는 전쟁이 삼국지의 가장 큰 재미지만, 또 하나 절대로 빼놓을 수 없는 콘텐츠가 바로 내정이다.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지속적으로 수익을 내면서 국가 건설에 필요한 자금을 모을 수 있다. 이렇게 모은 자금으로는 각종 건축물 건설 및 업그레이드, 병력 증강이 가능하고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이익을 부풀릴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 조용히 즐길 수 있는 던전 콘텐츠도 존재한다. RPG 던전 탐색 방식의 던전에서 154개 성지, 17개의 관문, 9개의 수중전투를 즐기면서 다른 이용자와 함께 부대끼는 대규모 전쟁과는 또 다른 몰입과 경험을 할 수 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