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을 적용한 2021년 총매출은 약 1조125억 원으로 전년대비 약 104% 증가, 1조 원을 넘기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약 1143억 원으로 전년대비 약 72%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5203억 원으로 전년대비 약 671% 증가했다.
2021년 4분기 매출은 약 2867억 원으로 전분기대비 39% 감소했으나, 전년동기대비 102%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약 479억 원으로 전분기대비 12%, 전년동기대비 189% 각각 늘었으며, 당기순이익은 약 4573억 원으로 전분기대비 932%, 전년동기대비 3487% 올랐다.
2021년 연간 실적은 기존 모바일 및 PC 온라인게임의 안정된 매출을 기반으로, 신작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의 출시 성과와 비게임 부문의 기타 매출 성과가 더해져 창사 이래 최대 매출 및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모바일게임 부문은 '오딘'의 흥행과 해외 진출 모바일게임들의 성과로 전년대비 203% 증가한 약 7549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PC 온라인게임 부문은 전년동기대비 약 42% 감소한 약 1071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여기에, 카카오VX 등 자회사의 지속 성장으로 기타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약 140% 증가, 약 1505억 원을 달성해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하며 전체 매출 상승에 기여했다.
카카오게임즈는 2022년 '카카오게임즈 시즌2'의 본격화에 따라, 10종 이상의 신작 게임을 국내외 시장에 출시하고 '비욘드 게임(Beyond Game)' 프로젝트들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먼저, 대작 MMORPG '오딘'의 상반기 대만 시장 진출을 비롯해 화제작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의 국내 출시를 준비 중이며, PC온라인 생존게임 '디스테라', 모바일 횡스크롤 게임 '가디스 오더', 모바일 수집형 RPG '에버소울' 및 엑스엘게임즈의 신작과 프로젝트 '아레스(가칭)'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다.
카카오게임즈 조계현 대표는 "2022년에는 게임 영역에서 카카오게임즈만의 강점으로 국내외 이용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단계적으로 공개할 뿐 아니라, '비욘드 게임(Beyond game)' 영역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나가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보다 강화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