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G 장르의 특성상 자원의 채취·생산, 병력 배치, 훈련병 키우기, 몬스터 전투 등을 하며 영토 확장 등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3매치 퍼즐 전투에서는 퍼즐의 조합, 상성, 속성 등을 활용해 수천 가지의 다양한 전투 경험을 쌓을 수 있다. 퍼즐 컨트롤과 영웅 스킬을 이용해 전략과 전술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며, 서버전은 클랜원들간의 호흡과 상호작용을 통해 협동 플레이와 커뮤니티의 즐거움을 제공한다.
'루아'는 지난 7월부터 텐센트가 중국 현지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동남아 지역 퍼블리싱은 넷이즈가 맡을 만큼 게임의 완성도와 디테일이 뛰어난 작품이다. 국내는 엠게임이 11월 출시를 예고하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이순신부터 로빈 후드까지! 다양한 영웅이 등장한다

장비, 잔다르크, 로빈 후드, 손오공 등 개성있는 영웅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각 영웅이 보유하고 있는 속성과 무기, 능력치가 제각각 달라 5명 영웅을 조합해 퍼즐과 전략게임을 진행하는 것이 전투의 핵심이다. 영웅을 성장시켜 전투력을 강화한다는 점에서 RPG(롤플레잉게임)의 매력도 느낄 수 있다.
![[프리뷰] SLG와 3매치 퍼즐의 만남! 엠게임 '루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110716525206314eb81adcc4e112169111187.jpg&nmt=26)
◆영웅의 조합과 상성

또 게임 플레이를 통해 조각을 모아 영웅을 획득할 수 있으며, 각종 던전을 통해 재료를 모아 강하게 성장시킬 수 있다. 전투는 다수 영웅으로 부대를 구성해 싸우는 방식으로, 최대 5종의 영웅을 배치할 수 있다. 병종에 따라 상성 관계가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조합을 찾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영웅 배치는 전투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전략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어떻게 구성할지 고민이 필요하다. 플레이어는 5개의 영웅을 자신의 플레이 성향에 맞게 구성해 전투에 참여할 수 있다. 영웅은 고유한 성격의 스킬과 특별한 능력이 있어 진영 구성의 전투 전략이 필요하다.
영웅간의 조합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영웅 추천'을 활용할 수 있다. 추천별로 영웅에 대한 평가와 조합이 상세하게 기재돼 있어 조합 부분에 많은 도움을 준다. SS 영웅을 보유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영웅 추천'에서 권유하는 대체 영웅을 참고하면 된다.

플레이어는 게임 시작부터 자신만의 영지를 갖게 된다. 영지 내에서 건설할 수 있는 건물들을 개발해 성장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건물은 기능류와 장식류로 나눠지는데 기능류는 자원, 군사, 기타 등으로 분류되고, 장식류는 영지의 환경을 꾸미는 요소다. 기능류에 속한 건물들은 주성의 레벨에 따라 레벨 업그레이드 한도 및 건설 가능 한도가 늘어나기 때문에 주성 업그레이드를 1순위로 살펴봐야 한다.


필드에서 펼쳐지는 암흑군과의 대결은 클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느끼게 한다. 필드 전투를 통해 서버의 국왕이 되면 국왕만이 가질 수 있는 특권을 누릴 수 있다. 특정 유저의 SS 영웅을 제어할 수 있고, 영지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치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SLG뿐만 아니라 3매치 퍼즐 전투도 즐길 수 있다
'루아'의 장점은 SLG 전략 싸움과는 다른 매력의 3매치 퍼즐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3매치 퍼즐은 스토리 모드의 모험을 통해서 진행된다. 게임이 시작되면 처치해야 하는 몬스터는 상단에, 영웅들은 하단에 배치된다. 적과 영웅 사이에는 여러 색상과 속성이 표기되어 있는 퍼즐들이 자리를 잡고 있다. 3개 이상의 퍼즐을 조합해 상대에게 대미지를 줄 수 있고, 퍼즐의 조합과 상성, 속성 등을 활용해 수천 가지의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영웅 아래쪽에는 체력과 스킬 게이지가 표시돼 있으며, 스킬 게이지가 충전되면 적에게 피해 혹은 디버프를 부여할 수 있다. 이 게이지를 활용해서 아군에게 버프를 부여하는 등 다양한 연출을 감상할 수 있다. 한 번의 전투가 3분 이내에 종료된다는 점에서 매우 스피디한 전개를 느낄 수 있다.
전투 시 화면 우측 상단 자동 스킬 버튼과 배속(최대 2배) 기능을 이용하면 보다 속도감 있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다만, 적과의 전투력이 일정 부분 차이가 나는 경우 스킬은 수동으로 사용해야 더욱 효율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다.

◆성을 탈환하라
왕국(필드)에는 각 구역마다 1레벨 클랜센터부터 9레벨 거대한 도시, 왕국 가운데 단 1개만 존재하는 암흑의 마왕이 사는 일월 왕성까지 수많은 NPC 성채들이 존재한다. 각 클랜들은 집결을 통해 1레벨 클랜센터를 점령 후 클랜 깃발로 필드 가운데 일월 왕성까지 길을 만들어 나간다.



◆함께 즐기는 재미! 클랜
'루아'를 플레이 하기 위해서는 클랜 가입이 필수다. 앞으로 즐기게 될 클랜전과 서버전 같은 대규모 전쟁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클랜에 가입하고 클랜원들끼리 협동해 참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즐길거리


전투를 치를 경우 제한 시간 1분 내에 최대한 많은 몬스터를 처치해야 한다. 몬스터를 처치할 때마다 점수를 획득하게 되며, 1회 조작으로 동시에 여러 몬스터를 처지하면 더 많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제한 시간 1분이 지나거나 영웅이 모두 사망하면 전투가 종료된다.
3매치 챌린지에 참여할 경우 영웅 소환 및 교환에 필요한 아이템을 지급받게 되며, 특수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보유하고 있는 영웅의 상성에 맞춰 미리 조합을 완성해야 한다. 매번 챌린지마다 상성에 대한 부분이 변화하기 때문에 다양한 속성의 영웅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